애플이 테러용의자로 지목된 이용자의 아이폰 암호를 해제하라는 미국 정부의 명령을 거부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17일(현지시간) 공개한 '고객에게 드리는 메시지'를 통해 "미국 정부는 애플에게 우리 고객의 보안을 위협하는 전에 없는 조처를 받아들이라고 요구해 왔다"며 "우리는 이 명령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쿡 CEO는 "FBI가 중요한 보안 기술을 회피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 용의자의 아이폰에 설치하기를 원한다"며 "정부는 애플이 이용자를 해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수십 년 동안 발전시켜온 보안을 해치려 한다"고 말했다.

최근 영국에서 비슷한 문제로 충돌했던 애플이 자국에서도 사생활 보호를 최우선가치로 삼고 있다는 것이 재증명된 셈이다. 다만 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재 FBI는 작년 12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버너디노에서 총기난사로 14명을 살해한 테러리스트 사이드 파룩의 잠긴 아이폰을 두고 석달 넘게 씨름하고 있다.

 
 
FBI는 틀린 암호를 입력하더라도 다음 입력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을 없애달라고 애플에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FBI는 아이폰을 분해한 뒤 따로 고안한 프로그램에 연결해 암호 조합을 대량으로 입력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미국의 워싱턴포스트는 FBI가 암호를 컴퓨터로 입력하더라도 암호6자리가 대문자, 소문자, 숫자로 이루어졌다면 조합의 수는 568억개에 이르며 입력시간은 무려 144년까지 늘어나 사실상 수사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전했다.

보안 전문가 중에는 이번 테러범의 아이폰이 구형 모델인 5C라는 점을 지적하며 애플이 이번 한 차례에 한해 협조하더라도 새 모델의 보안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고 WP는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