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멘토들과 천안 쌍용고 멘티들이 만나다

 
 
저희 멘토 선생님은 학창시절 아버지를 따라 네 번이나 전학을 다니느라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외톨이처럼 지냈다고 하셨어요. 대학에 가서 ‘내 젊음을 팔아 그들의 마음을 사고 싶다’는 해외봉사단의 홍보문구를 보고 인도로 해외봉사를 가셨습니다. 한국과 전혀 다른 인도의 문화와 생활환경을 경험하며, 한국에서 형성된 자신의 기준을 내려놓고 그들과 한마음이 될 수 있었다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낯선 사람들을 향해 마음을 열고 그들을 돕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2학년 3반 한기찬

 

 
 
‘도전’ 하면 뭔가 거창하고 쉽게 어려운 일에 뛰어드는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멘토 선생님이 ‘내 앞에 놓인 작은 부담을 이기거나 어려운 과제를 피하지 않고 해내는 것도 도전’이라고 말씀해 주셨어요. 자신이 미국에 해외봉사를 가서 학생기자로 활동했던 경험담을 들려 주셨어요. 글솜씨도 부족하고 남들이 잘 때 기사를 써야 할 때도 많았지만, 여러 사람들과 만나 이야기를 듣고 마음을 나눈 시간이 행복했다고 하셨어요. 저도 작은 일부터 도전하고 싶은마음이 생겼습니다.
1학년 8반 임효원

 

 
 
저희 반 멘토인 문혜진 선생님은 아프리카 가나로 해외봉사를 갔다가 척추를 다쳐 하반신을 쓸 수 없게 된 분이었습니다. 하루아침에 장애인이 되어 고통스러웠지만, 어떻게 마음에서 어려움을 이겨냈는지 들려 주셨어요. 어려운 형편에 마음이 휘둘리지 않고 새로운 목표를 향해전진하는 선생님이 참 멋있어 보였습니다.
1학년 9반 곽은미

 

 

 

 
 
 
 
 
 
멘토링 수업 후, 학생들이 직접 적은 쪽지와 문자, 메신저로 소감을 보내왔다.
멘토링 수업 후, 학생들이 직접 적은 쪽지와 문자, 메신저로 소감을 보내왔다.

학생들이 전보다 인사를 더 잘해요!
백성미 선생님(쌍용고 진로진학부장)

올해로 28년째 고교 교사로 재직 중입니다. 갈수록 대학입시는 치열해지고 선생님들의 업무는 늘어나다 보니, 선생님과 학생이 진지하게 대화를 나눌 여유가 부족해지고 있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고교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진학과 진로인 만큼 대학생들을 동경합니다. 제가 아는 어느 대학생이 굿뉴스코 해외봉사를 다녀온 후 가치관이 바뀌고 생활태도가 달라진 것을 보고 놀랐는데요. 그래서 해외봉사를 다녀온 젊은이들을 초청해 그들의 인생이야기를 듣는다면 학생들에게 신선한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강당에 학생들을 많이 모아놓고 강연을 하면 집중도가 떨어져 1,2학년 26개 반에 한 명씩 강사를 투입하기로 하고 굿뉴스코에 특강을 의뢰했는데, 흔쾌히 강사진을 보내주어 이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마치고 학생들에게 “강연 어땠어?” 하고 물어보니 어떤 학생은 “명강의!” 하며 엄지를 치켜세우는가 하면 “소통의 힘이 그렇게 대단한 줄 몰랐어요. 감동이에요” “저도 꼭 해외 봉사를 다녀오고 싶어요”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입시에 지친 우리 학생들에게 남을 위해 봉사하고 배려하는 젊은이들의 마음이 제대로 전달된 것 같아 정말 기뻤습니다. 행사가 끝난 뒤 학생들이 전보다 인사를 더 잘하더군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에, 훌륭한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과 대화를 많이 나누면서 몸뿐만 아니라 마음도 성장하길 바랍니다.

천안쌍용고등학교는?

 
 
교육부 과학중점학교… 인성,문화활동 중시하는 신흥명문
올해 개교 11주년을 맞이한 천안쌍용고등학교(교장 홍만선)는 천안시내 중심부 주택가에 위치하고 있어 조용하고 유해시설 없는 쾌적한 면학 분위기로 이름이 높다. 현재 1,500여 명의 학생과 100여 명의 교직원이 함께 생활하고 있는 대규모 학교다. 특히 지난 3월 취임한 홍만선 교장의 학교경영 의지인 ‘품성·지성·감성이 융합된 교육활동’의 장려로 학력 외에 인성과 문화활동도 중요시하는 학교풍토가 조성되었다.

2010년부터는 과학고에 준하는 교육부 과학중점학교로 지정되어 매해 약 7천만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과학관련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도 과학발명품대회, 과학동아리활동 발표대회, 영어연극대회, 진로설계 발표대회 등 각종대회에 참가하여 금상, 은상, 동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고 있다. 학교교육활동이 잘 이루어져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아 천안시내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교 중 하나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