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대표하는 거리예술축제인 ‘하이서울페스티벌 2015’가 오는 10월 1일(목)~4일(일) 4일간 서울·청계·광화문광장, 서울역 광장, 세종대로, 덕수궁길, 서울시립미술관 일대 등에서 펼쳐진다. 축제 전반을 아우르는 올해의 슬로건은 ‘길에서 놀자’다.

서울시는 2003년 시작한 하이서울페스티벌을 지난 '13년부터 거리예술축제로 특화·발전시켜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서울 대표축제로 개최 중이다.

올해는 프랑스, 영국, 스페인 등 해외 6개국 10개 작품 등 총 54개 수준 높은 거리예술공연(170여 회)을 무료로 만나볼 수 있다. 거리무용, 거리극, 이동형 공연, 공중공연, 서커스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이 기대를 모은다.

▲ 출처=서울특별시
▲ 출처=서울특별시
주요 프로그램은 ▲개·폐막 공연 ▲국내·외 공식초청작 25개 ▲국내·외 자유참가작 26개 ▲시민 3천 명과 함께하는 폐막프로그램 <끝.장.대.로> ▲축제+마을공동체 <시작> ▲거리예술국제컨퍼런스 등이다.

올해는 축제 기획·운영부터 시민 참여의 폭을 대폭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13년 2,158명, ’14년 7,786명에 이어 올해도 8,900명의 시민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축제에 주체적으로 참여한다.

시간의 흐름, 기다림, 떠남, 일상 등 ‘서울역’하면 떠오르는 장소적 특수성을 반영한 국내·외 4개 작품이 서울역 광장에서 펼쳐진다.

아울러, '13년 하이서울페스티벌이 거리예술축제로 변신한지 3년을 기념해 프랑스, 영국 등 국내외 거리예술축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각국의 거리예술축제 사례와 미래 발전방향을 모색해보는 ‘거리예술국제컨퍼런스’가 열린다.

서울시는 시가 주최하고 서울문화재단이 주관하는 ‘하이서울페스티벌 2015’의 미리 보는 주요 프로그램을 이와 같은 내용으로 소개, 거리축제 향연으로 시민들을 초대한다고 밝혔다.

이창학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거리예술축제를 통해 도시 공간의 새로운 의미를 찾고 서울시민에게 예술 참여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이 주인공인 축제를 만들고자 한다”며 “축제를 통해 새로운 서울의 거리를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종석 하이서울페스티벌 예술감독(現용인대 연극학과 교수)은 “국내외 최고의 공연팀을 초청해 거리예술축제를 지속 발전시키는 한편, 서울의 역사와 이야기가 담긴 대형공연을 통해 시민과 예술가가 만나 서울 도시공간의 새로운 발견을 모색할 예정”이라며 “마을공동체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하이서울페스티벌이 아시아 거리예술의 플랫폼으로서 해외 축제들과 공동제작을 추진하는 등 국내 거리예술단체의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