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 절차를 눈앞에 뒀던 팬택이 회생의 불씨를 살려 이슈가 되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파산3부(수석부장 윤준)는 16일 팬택과 옵티스 컨소시엄 간의 기업 인수합병(M&A) 양해각서 체결을 허가했다고 밝혔다. 팬택의 구원투수가 된 옵티스는 삼성전자 출신의 이주형(58) 대표가 이끌고 있는 경기도 수원 소재 중견기업이다.

청산 위기의 팬택을 인수하기로 나선 옵티스는 광학디스크드라이브(ODD·Optical Disc Drive)를 개발해 판매하는 업체다. 옵티스는 팬택 인수를 통해 사물인터넷(IoT) 사업 확장의 기반을 다질 계획인 것으로 보인다.

ODD에 주력하던 옵티스는 2012년 카메라 모듈용 자동초점장치(AFA) 분야로 사업 영역을 넓히기도 했다. AFA는 사진 촬영을 할 때 초점을 자동으로 맞춰주는 장치다. 옵티스는 일본 기업 산쿄가 보유한 중국 푸저우 AFA 제조공장을 인수해 필리핀으로 옮긴 상태다.

앞으로 옵티스 컨소시엄은 팬택에 대한 실사를 진행한 뒤 다음달 17일까지 M&A 투자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출신인 이주형 대표가 2005년 설립한 옵티스는 벤처로 출발한 경기도 수원 소재 국내 IT 기업으로 광저장 기기 생산 업체다. 옵티스의 지난해 매출은 5995억원, 영업이익은 150억원 수준이었다. 자산은 1270억원에 이른다. 주요 주주는 사모투자회사(22%)와 이주형 대표(17.7%)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