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홍보실은 미국의 와튼스쿨과 영국의 세계대학평가기관 QS에서 공동 주관한 ‘The Wharton-QS Stars Reimagine Education Awards 2014’(교육혁신상)에서 이러닝 분야 세계 3위를 차지 했다고 전했다.

▲ 출처= 영남대 홈페이지
▲ 출처= 영남대 홈페이지

이번 평가 및 시상은 새로운 교육 수요에 대처하는 동시에 전통적 교수법의 비용 증가 문제 해소를 위해 세계 대학들을 대상으로 최초 실시됐다. 심사위원으로는 미국 콜럼비아대학교, 영국 런던대학교 등 세계 유수 대학들의 교수진과 구글, 아마존, 팔머그룹 등 세계적 기업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그 결과 이러닝, 하이브리드 러닝(Hybrid learning) 등 총 8개 분야에서 교육혁신 우수 사례로 선정된 대학들이 분야별로 3위권까지 선정됐으며, 최근 공식 홈페이지(http://www.reimagine-education.com)를 통해 발표됐다. 특히 영남대는 한국 대학으로서는 유일하게 선정되며 교육혁신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공인받았다.

이에 따르면, 영남대는 이러닝 분야에서 세계 3위로 선정됐다. 공동 1위인 대만 국립대와 미국 콜로라도주립대, 2위인 미국 퍼듀대에 이어 우수 평가를 받은 것이다.

영남대는 2011년 한국 최초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러닝(mobile learning) 서비스를 시작했다. 최근 3년간 총 958개 강좌를 개설했으며, 총 95개 대학 16만355명의 학생들이 학점교환제에 따라 수강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현재 영남대 학생의 78%가 모바일 기반 이러닝 또는 블렌디드 러닝을 수강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영남대는 현재 KOCW(Korea Open Courseware, 대학공개강의)에 112개 공개강좌를 제공해 평생교육의 취지를 구현하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 이는 KOCW에 공개강좌를 제공하고 있는 152개 한국 대학들이 대학당 평균 33개 강좌씩을 제공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상당한 수준이다.

또한 영남대는 모바일 기반 학습관리시스템(LMS : 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도입하고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들에게도 스마트폰을 통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LMS의 도입은 교수와 학생 간의 쌍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해 기존 온라인 강의의 소통단절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대해 노석균 영남대 총장은 “기술의 발전은 교육 현장에서도 혁신을 낳고 있다”면서 “언제 어디서나 학습하고 토론하며, 반복학습도 가능한 시대가 열린 만큼 진정한 평생교육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