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3회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la Olimpiada Internacional de Matematica)가 아르헨티나 마르 델 쁠라따 NH 그랑 호텔 주정부에서 열리고 있다. 이번 대회는 수학 올림피아 아르헨티나 재단 FOMA와부에노스 아이레스 대학 UBA가 주최하고 지원 하고 있으며, 100여국 549명의 고등학생이 참가했다.

▲ 아르헨티나 과학 기술부 장관(가운데)Lino Baranao와 제53회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에 참석한 여섯명의 학생들
▲ 아르헨티나 과학 기술부 장관(가운데)Lino Baranao와 제53회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에 참석한 여섯명의 학생들

수학 박사 Patricia Fauring는 이번 대회 참가자를 가리기위해 전국 각지에서 200여명의
학생들을 네 시간 반 동안 시험을 통해 엄선 하였다고 밝혔으며, 이 학생들은 아르헨티나 수학 올림픽 재단 (FOMA) Patricia Fauring 수학 박사와 부에노스 아이레스대학 (UBA) Flora Gutierrez교수의 감독 하에 지난 한달 동안 훈련했다.


부에노스 아이레스 대학 총장 Ruben Hallu는 이 대회를 주최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며, 우리 모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모든 학생들과 심사 위원을 환영 하고, 그들의 지식과 상상력을 우리와 함께 공유 하겠다는 그 마음에 깊은 존경을 표한다며 환영사를 마쳤다.
아르헨티나는 호주에서 열렸던 1988년부터 대회에 참가해 왔고, 현재까지 총 4개의 금메달을 획득한 바 있다.

시상식은 오는 15일 Teatro Auditorium에서 오후 3시에 있을 것이며, 목요일과 금요일 사이에, 다른 나라의 학생들은 아르헨티나의 도시와 문화를 알 수 있는 시간을 가질 것이며, 수족관 방문도 예정 되어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