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과 함께하는 대학생 장학 정보 (2)

Q1. 이제 곧 겨울방학인데요. 한국장학재단이 주최하는 방학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한국장학재단에서는 방학동안 대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대학교와 학교 외 공공기관 등 다양한 직업훈련을 하면서 근로시간에 따라 장학금을 지원 받는 국가근로장학금이 있습니다. 신청자격은 소득 7분위 이하, 직전 학기 70점 이상이며, 신입생은 성적 기준이 없습니다. 근로장학생으로 선정될 경우 방학 중 주당 40시간을 근로하게 됩니다. 교내근로시 시간당 8,000원, 교외근로시 시간당 9,500원의 장학금이 지원됩니다.  또, 대학생이 방학 중에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지도와 진로상담 등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는 한국 대학생 지식멘토링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일반부문은 대학생들이 개별적으로 방학 중 30시간 이상 활동하는 방식이며, 12월 7일까지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캠프부문은 대학생이 팀을 구성하여 4일 동안 캠프 형식으로 30시간 이상 활동하는 방식이며, 11월 28일까지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Q2. 이제 국가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를 해야 합니다. 부모와 지내지 않는 소년소녀가장은 어떻게 어디에 계신지, 돌아가셨는지도 모르는 부모님의 공인인증서로 사전 동의를 해야 하나요?
A2. 가구원 소득 확인을 위해 부모님의 동의가 필수이지만, 부모와 관계가 완전히 단절된 경우에는 동의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 대신 한국장학재단 콜센터로 전화하여 자세한 상황을 설명하신 후 가구원 제외 심사를 요청하셔야 됩니다. (부모와 관계가 단절된 경우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하는 건강보험자격확인서를 통해 부모님과 생계를 같이 하지 않는 것이 확인될 경우에 해당 합니다.)  또한 부모님 두 분 모두 사망하셨을 경우, 가구원 동의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부모님이 이혼 후 관계단절일 경우에는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통해 사실 확인이 필요합니다.

master@itomorrow.kr로 장학금에 대한 궁금한 점을 문의해주세요.
안대찬 팀장님의 친절한 답변을 다음호에서 알려드립니다.

도움말 안대찬_서울대학교 독문학과를 졸업하고 오리콤(두산그룹 광고대행사), LG애드(LG그룹 광고대행사)를 거쳤다. 현재 그가 한국장학재단KOSAF에서 홍보팀장 업무를 맡고 있는 건 ‘모든 대학생들이 경제적 여건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바람 때문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