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정원의 인터넷 감청 건수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장병완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정원이 통신사업자의 협조를 받아 인터넷 등을 이용한 감청 건수가 2010년 1269건에서 2013년 1798건으로 42%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또 인터넷 등을 이용한 감청으로 카카오톡의 대화내용, 인터넷 상 비공개 게시판, 이메일 및 접속 IP 등 까지 확인이 가능해 최근 사이버검열 여파로 국민들의 불안을 더 키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국정원의 카톡 감청 등 인터넷 감청 논란에 대해 텔레그램 신드롬에서 보듯 국가기관의 과도한 감청은 한국 ICT 기업의 신뢰도를 떨어트려 국내 ICT 기업에 대한 역차별 행위가 될 수 있다"며 "헌법이 보장한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도록 감청 통제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어 "지나친 감청은 공권력의 횡포나 다를 게 없다"며 "국정원은 공식적으로 감청 현황 등을 공개하고 있지 않은데, 이에 대한 정확한 통계 공개와 더불어 국정원을 비롯한 국가권력기관에서 헌법이 보장한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도록 감청 통제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