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CSR,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새로운 대안

중소기업청(청장 송종호)과 한국생산성본부(회장 진홍)는 “제11회 중소기업 사회책임경영 포럼”을 7월 11일(수) 오전 7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사파이어볼룸, 3층)에서 개최했다.

동 포럼은 CSR 관련 전문가와 중소기업인들이 모인 민간중심 자율협의체로 '07년 말에 발족되어 중소기업 CSR에 관한 심도 있는 의견교환 및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역할을 해왔다.
최근 유럽발 금융위기로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경제위기의 대응방안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 포럼 주제는 “중소기업 CSR,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정하고 글로벌 경제위기 상황에서 중소기업이 경영위기를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대안으로 CSR을 제시하며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고자 한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CSR 전문가 그룹 50여명과 중소기업 100여명이 참석하며 주제발표, 연구발표, 사례발표, 패널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주제발표는 문휘창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중소기업CSR,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새로운 대안 - Good To Smart” 라는 주제로 전략적인 관점에서 CSR을 설명하고 CSR을 어떻게 활용하여 기회를 창출하고 스마트한 기업이 될 수 있는지 발표하였으며, 그리고 연구발표에서는 CSR을 통해 위기를 극복한 국내 중소기업을 연구한 결과를 정완진 MBN 매일방송 국장이 발표하고, CSR을 통한 중소기업의 경영개선이라는 주제로 김헌규 ㈜웨이브일렉트로닉 부사장이 사례발표를 하였다.

이번 강연을 통해 중소기업들은 CSR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타기업 사례를 참고하며 기업현장에 CSR을 도입할 경우 발생되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 패널토론에서는 한양사이버대학교 최선 교수의 사회로 이용기 세종대 교수, 구동현 KDB산은금융지주 부사장, 안윤기 포스코경영연구원 실장ㆍ 김헌규 ㈜웨이브일렉트로닉 부사장 등은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CSR 지원 방안 필요성에 대해 패널 토론을 진행했다.

또한, 중소기업 CSR홈페이지(www.csr.go.kr)를 통해 포럼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일반 참가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받아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