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 교정 스트레칭 세 번째 이야기(4)

“과제한다고 오랜 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니 어느새 어깨가 딱딱하게 굳어 있는 것을 느껴요. 친구한테 주물러 달라고 하기에도 매번 미안해서 저 혼자 풀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해요.” / 딱딱한어깨녀

 
 
팔꿈치 뒤로 젖혀 누르기
1.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척추 정렬을 바로잡고 선다. 오른팔의 팔꿈치를 구부려 목 뒤에 놓고 왼손으로 오른 팔의 팔꿈치를 잡는다.
2. 왼손으로 오른팔의 팔꿈치를 지긋이
5초간 눌러준다. 팔을 바꿔서 좌우 30회 반복한다.

 
 
 
팔 잡아당기며 어깨 빼기
1. 척추정렬을 바르게 하고 서서 오른팔을 들어 팔꿈치를 편 상태로 가슴에 갖다 댄다. 왼팔은 오른팔에 직각이 되도록 해 걸어주며 구부리지 않는다.
2. 왼팔을 몸 쪽으로 잡아당기면서 몸통을 왼쪽으로 틀어준다. 시선은 반대방향을 본다. 5초간 그 자세를 유지한 후 팔을 바꿔서 좌우 30회 반복한다.

 
 
어깨 돌리기
1. 양발을 골반 넓이만큼 벌리고 바른 자세로 서서 오른손을 어깨 위로 올린다.
2. 그대로 어깨 관절을 시계 방향으로 돌리며 뻣뻣한 어깨를 부드럽게 풀어주며 최대한 원을 크게 그린다. 다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준다. 팔을 바꿔서 좌우 30회 반복한다.

 
 
벽에서 몸통 돌리기
1. 벽 옆에서 척추 정렬을 바로잡고 어깨너비로 발을 벌려 선다. 팔과 팔꿈치를 최대한 펴서 벽에 붙인다.
2. 몸통과 팔이 직각이 되도록 몸을 틀어준 상태에서 5~10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시선은 정면을 바라본다. 팔을 바꿔서 좌우 30회 반복한다.

도움말 | 황상보(포스츄어앤파트너스 원장)  
자료제공 | 청림Life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