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최초 퓰리처상' 수상자인 최상훈(51) 뉴욕타임즈 한국 특파원의 강연회가 7일(수) 오후 그의 모교인 영남대학교에서 열렸다.

영남대학교 경제학과 81학번 출신인 최상훈 특파원은 89년 영남대를 졸업하고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을 2년간 수학 후, 91년부터 94년까지 코리아헤럴드(The Korea Herald) 기자, 2005년까지 AP통신 한국 특파원을 거쳐 2005년부터 현재까지 뉴욕타임즈 한국 특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0년 AP통신 한국 특파원 시절, ‘노근리 양민 학살 사건’ 보도를 통해 ‘퓰리처상’을 한국인 최초로 수상한 최 특파원은 퓰리처상을 비롯해 미국 조지 포크상,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 국제탐사보도상, 한국기자협회 한국기자상 특별상, 아시아 출판인협회상, 아시아 인권언론인상 등을 수상했다.

영남대 상경대학 ‘21세기 지식특강’의 일환으로 열린 이번 특강은 ‘나의 외신기자 생활과 외국 언론에 비친 한국 사회’ 라는 주제로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됐는데 특강을 통해 최 특파원은 23년여의 외신기자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외신기자로서의 자세와 역할’, ‘한국인이 바라보는 외국 언론’ 등에 대해 강의해 학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사진=영남대학교
▲사진=영남대학교
또한 최상훈 특파원은 “세상에는 좋은 배경, 능력을 가진 사람이 많지만, 자기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조건보다는 끊임없는 노력이 중요하다”며 “본인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분야를 찾고, 그 일을 잘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길 바란다”고 후배들에게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