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증후군에 대한 기사를 준비한다고 하니 자신도 거북목이라고 고치는 방법 좀 알려달라는 요청이 많았다. 사람들의 체형이 외계인 ET체형으로 변해가는 것의 주범은 스마트폰이라고 강조하는 포스츄어앤파트너스의 황상보 원장을 만나서 거북목증후군에 대해서 자세히 물었다.

 
 
어떤 체형을 거북목증후군이라고 말하는 걸까요?
A 우선 서 있는 모습을 봤을 때 어깨선과 귀선이 일직선이 됐을 때 정상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목이 앞으로 쭉 빠져 있는 상태를 거북목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4~8kg의 볼링공만한 머리무게를 일곱 개의 목뼈로 이루어져 있는 경추가 지탱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피시 사용 때문에 머리를 숙이게 되면 목을 앞으로 빼는 ‘전만자세’가 됩니다. 이런 자세가 반복되면 거북목이 되는 것입니다.
정상인의 목은 목뼈가 뒤를 향해 C로 구부러져 있습니다. 그런데 초기 거북목은 앞을 향해 목을 뻗는 버릇 때문에 일자 목이 되지요. 이때는 큰 불편함을 못 느끼지만 보다 심해지면 목이 역C자 형태로 굽는 역커브목으로 변형됩니다. 변형된 목 때문에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경동맥이 눌리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편두통을 앓고 손발이 저리거나 차가워지는 겁니다.  이때 병원에 가면 목디스크, 경추디스크 판정을 받습니다.

Q 스마트폰 사용과 거북목증후군은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A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기기 사용은 화면 하나에 집중하면서 목을 앞으로 쭉 내밀게 되고 그 상태로 몇 시간 이상 보내기 쉽습니다. 2000년 초, 인터넷이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저는 국민들의 거북목증후군이 심각해질 것이라고 경고해왔고 실제로 눈에 띄게 환자들이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 기하급수적으로 거북목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사용자 중 20대 연령층이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현재 저희 자세교정센터에 오는 환자들도 50% 이상이 20대 환자들입니다. 등이 굽거나 휜 다리, 척추측만 등 다양한 이유로 오지만 그들 대부분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거북목증후군을 앓고 있습니다. 
일단 거북목이 되면 동시에 어깨가 앞으로 구부러지고 등은 뒤로 불룩하게 굽어버립니다. 전체적으로 일자허리가 되거나 과도하게 배를 앞으로 내미는 요추전만 자세로 변형되기도 합니다. 심하면 골반이 처지고 벌어지고 비틀어지는 단계가 되고 다음에는 허벅지 부위와 무릎 밑이 앞으로 밀려나가는 상태로 바뀝니다.

Q 거북목증후군 교정이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뼈 자체가 앞으로 굳어서 뒷근육인 목과 어깨가 굳은 것이기 때문에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풀어주면 좋아집니다. 그런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목만 굽는 것이 아니라 어깨, 척추, 골반, 허벅지까지 번져서 무게중심이 모두 앞쪽으로  가 있으면 전신운동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세교정이 정말 필요하다는 것을 본인 스스로가 직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북목 체형은 몸 전체가 굽었기 때문에 사실상 노화가 일찍 옵니다. 옛날에는 60대가 넘어서 허리가 굽었다면 현재 디지털기기에 익숙해진 연령층들은 50대부터 지팡이를 짚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원래 척추측만과 디스크는 나이가 들어서 그동안 써왔던 근육들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병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그 시기가 매우 앞당겨져서 초등학생부터 사용했던 스마트폰, 태블릿피시 때문에 성장기에 구부정한 자세를 갖게 됐고 예전에는 해당사항 없던 학생들이 병원을 찾는 것입니다. 생명공학의 발전으로 인간의 수명은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삶의 질은 상대적으로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50세에 지팡이를 짚는다면 앞으로 남은 긴 생애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현 시대는 바른 자세가 경쟁력입니다. 체형이 보기 좋은 사람이 연봉을 더 받는 다는 연구결과도 있을 정도로 바른 자세를 가진 사람이 호감 가는 인상을 가지고 업무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높은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정적이고 젊은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굽은 자세를 가지면 안 되겠다는 사실을 인지한다면 반드시 바른 자세를 가질 수 있습니다.


 
 
황상보

미국 팔머웨스트 척추신경의대 출신 척추교정 의사.
현대인들의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으로
급증하기 시작한 척추, 골반 등
체형 골격 변형의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이 목표다.

현재 전신 체형교정 전문센터포스추어앤파트너스PNP 대표이며
국내 체형교정 관련 수많은 칼럼을 발표했다.




사진제공 | 청림출판사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