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대 이상 연령층, 5년 사이 3배 이상 증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기저귀(냅킨) 피부염(L22)' 질환의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2007년 7만745명이었던 진료환자가 2011년 8만7162명으로 늘어나 최근 5년 사이 2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저귀 피부염은 주로 영유아기에 발생하나 성인에서도 요실금이 있거나 대소변 장애로 인해 기저귀를 사용하는 사람에게서도 발생한다.

정확한 병인은 아직 모르지만 지속적으로 습한 환경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수분에 의해 피부가 짓무르고, 피부와 기저귀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에 의해 피부장벽이 손상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된다. 또한 소변이나 대변에 의한 자극이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다.

‘기저귀 피부염’ 진료인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0~1세 영유아의 진료현황을 월별로 살펴보면, 진료환자 수는 3월부터 차츰 늘어나 여름이 시작되는 7월부터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저귀  피부염’ 질환의 최근 5년간 진료비 추이를 살펴보면, 총 진료비의 경우 연평균 5.4%, ‘07년 대비 ’11년 23.3% 증가하여 진료환자수의 증가와 유사한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70대 이상 연령층의 진료비는 연평균 증가율 30.6%, ‘07년 대비 ‘11년 증가율 190.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기저귀 피부염’의 증상은 생후 3주까지는 드물고 3~12주에 시작되어 6~12개월에 가장 높은 유병률을 보인다. 또한 습한 환경이 악화 요인이 되므로 계절적으로는 습한 여름에 발생 빈도가 증가할 수 있으며 환자가 배변 습관을 익히면 기저귀 발진은 자연히 해결되는 경향을 보인다.

증상은 특징적으로 기저귀가 닿는 돌출부위(엉덩이, 성기, 하복부, 넓적다리)에 붉은색 반점으로 시작하여 점차 융합하며, 경계가 명확한 타원형 구진들이 동반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샅고랑(다리와 배 사이에 비스듬하게 위치해 있는 홈) 부위는 침범하지 않는다.

‘기저귀 피부염’의 가장 좋은 치료는 예방이며 이를 위해서는 청결과 건조가 가장 중요하다. 기저귀는 흡수력이 좋은 일회용 기저귀 사용이 기저귀 피부염을 줄일 수 있고, 대소변과 접촉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심한 자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기저귀를 자주 갈아 주는 것이 좋다. 세제에 의한 자극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세탁 후 충분히 헹구는 것이 좋다.
 

치료로는 약한 스테로이드 국소 도포가 도움이 되고, 보통 일주일 이내 단기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캔디다(진균)에 의한 2차 감염이 의심이 되는 경우에는 항진균제를 국소 도포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