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투머로우

상단여백
HOME 뉴스&이슈
알러지 질환1알러지의 의미와 알러지 유발 원인
이은아 기자 | 승인 2012.04.13 17:38

알러지 질환 첫번째 이야기.
알러지의 정확한 의미와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알러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통 한국사람들은 알레르기라고 이야기 하는데 원래는 알러지라고 말합니다.
1906년에 오스트리아 소아과 의사인 피르케가 처음으로 제창한 개념입니다.
보통 근초열이라고도 이야기 합니다.
옛날에 근초더미가 많은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재체기가 갑자기 난다든지 열이 난다든지 과민반응현상이 났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것이지만 특정한 사람에게는 유달리 과민하게 나타나는 반응.이것을 알러지라고 이야기 합니다.

알러지가 나타나는 여러가지 원인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알러지 중에서 특히 알러지를 유발하는 물질을 알레르겐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항원이라고 이야기하고요.
이것에 대해서 우리몸에 대항하는 물질이 나오는데 항체, 안티바디라고 이야기합니다. 또는 면역 글로빈이라고도 이야기 합니다.

과민반응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면 1,2,3,4형이 있습니다.
제 1형을 즉시형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찬바람을 쐬면 바로 즉시로 기침이 나오고 또 꽃가루를 냄새를 맡으면 바로 콧물이 줄 나오고 재채기가나오는데 즉시형이라고 한는데 이것이 제 1형입니다.
제 2형은 항체 매개형입니다.
제 3형은 면역복합체형이라고 이야기 하는데 혈청병을 이야기합니다.
제 4형은 세포매개형이라고 이야기해서 신장을 이식했을때 거부반응이 일어난다든지 제 1형 당뇨에 해당한다든지 아니면 류마티스형 류마토이드 같은 이런것들도 제 4형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 질환과 유전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면 알러지 질환은 거의 대부분이 유전에 의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주로 최근에 보고되어있는 국제역학 조사보고서에 의하게 되면 부모가 유전이 전혀 없는 사람들의 자식들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12.5%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부모가 이런 알러지 질환을 앓았던 경험의 병력이 있거나 그런 형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70%이상되는 많은 알러지 유발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부모에의해서 자식이 되물림되는 유전적인 요소를 많이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이거는 전염되어지진 않습니다.

알레르기 질환과 환경과의 관계를 알아보게되면, 요즘 최근들어 수질이 많이 오염됐습니다.
공기가 많이 오염되어 있습니다.맑은 공기 같아도 햇빛이 자주나는 방에 있어보면 먼지가 가득있는 것을알게 됩니다. 식물들이 살아남지 않습니까.환경이 안좋은 척박한 환경속에 살아남잖아요.살아남은 식물들이 오히려 많은 독성을 더 품고 있어서 오히려 사람들에게 더 공격해서 그래서 악순환돼서 사람들은 더 알러지를 일으키고 또 병원도, 사람들도 환경을 더 오염시키고 이렇게 자꾸 악순환 돼가는 이런 속에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과 면역과의 관계를 보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든지, 질병에 많이 노출이 되었다든지 이렇게 해서 알레르기를 많이 앓았던 사람 그런 사람들은 우리 면역도 굉장히 약해졌습니다. 그래서 면역이 강해져야만 병을 잘 이길 힘이 생기는데 이길 힘이 약해지다 보니까 알러지가 더 많이 몸이 나타나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면역을 아주 강하게 해야할 그런 시점에 있습니다.

여러분, 4대 알러지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면 알러지 질환을 크게 나누어서 4가지로 크게 분류합니다.
주로 아토피 피부염이 대표적인 것입니다. 그 다음 천식,그 다음 비염,그 다음 결막염입니다.
이것을 일으키는 주요한 알레르겐 알러지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살펴보게되면 가장 첫째가 음식에 의한 것입니다.
계란의 흰자라든지, 계란말이라든지 아니면 우유라든지,특히 땅콩 이런것들,그 다음에 복숭아 털 이런 음식물에 의한것이나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곡류 이런 것들에 의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번째는 꽃가루나 식물에 의해서 일어납니다. 주로 나무들이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봄에 이것이 강하게 일어나는데 꽃가루를 많이 뿜어내는 나무들에게서 알러지가 굉장히 많이 일어납니다.
편백나무도 그렇고요, 그 다음에 오리나무도 그렇고요. 많은 이런것들이 일어나는데 꽃가루에의해서 눈도 못뜨는 사람도 있고요,연신 재채기를 하는 사람, 숨이 막히는 사람도 있고 그렇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곰팡이류와 집먼지 진드기류가 이에 해당합니다.
곰팡이류는 벽에 있는 많은 팡이균을 해당하구요. 집먼지 진드기라고 해서 집의 먼지를 먹고 사는 진드기 소파나 카펫트 같은데 많이 있고요.  그 다음 또하나 일으키는게 바퀴벌레입니다.
바퀴벌레가 많이 돌아다니면서 이렇게 우리 몸에 많은 알러지 반응을 일으킵니다.
또 간혹하다 여러분이 잘 아시는 개미가 생겨서 개미가 물었을때 알러지가 강하게 일으키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가지는요, 동물의 의해서 알러지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동물은 털이 많은 동물, 애완동물 이래서 가루를 많이 날리기 때문에 우리몸에 알러지가 참 많이 일어납니다.

그 다음으로는 물리적 압박에 의한것이 있습니다.
물리적 압박은 이해하시기 곤란하시겠지만 주로 찬바람이나 뜨거운 햇볕 이런것을 이야기합니다.
사람의 몸으로, 손으로 문질렀을 때 이런것.
심지어는 찬바람만 쐬어도 알러지가 강하게 일어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햇볕만 봐도 알러지를 강하게 이르켜서 햇볕을 차단하면서 낮에는 활동 못하고 밤에만 활동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참 괴로운 환경인데요, 이러한 것들이 대표적으로 알러지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알레르겐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강사/운화 한의원 황효정 원장님>
출처 : GOODNEWS TV

이은아 기자  mishelee@naver.com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은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