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 테라피인 허브차의 종류와 효능

아로마 테라피 8탄!!
아로마 테라피의 허브차에 대해 알아보고 허브차의 종류와 효능을 알아봅시다~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아로마테라피의 하나인 허브차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브는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기전에 생물 그 자체를 허브라고하는데요.
우리나라 말로는 푸른풀 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쉽게 허브를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의 쑥이 있죠.
그 쑥은 향이 나고 그 쑥을 다려서 마시게 되면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라던지
독소를 배출시켜준다던지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그것처럼 아로마에 대해서 라벤다, 티트리, 케모바일 이런 여러가지 식물을 오일을 추출하기전에 그 식물을 말려서 차로 우려서 드시는 방법입니다.

주로 우리가 쉽게 접할수 있는 허브의 종류로는 라벤더,로즈마리,장미,휀넬,쟈스민,캐머마일,페퍼민트,히비스커스라는 식물들이 있는데요.
우리가 쉽게 슈퍼나 주위에 있는 차를 주전자에 넣어서 뜨거운 물을 부어서 마시는 그러한 경우들을 말하는데요.

효능으로는 라벤더 같은 경우에는 긴장을 풀어주고요, 혈약순환에 굉장히 좋죠.
밤에 잠을 못 주무시는 분들은 이차를 드시고 주무시게 되는 경우에 불면증에도 매우 좋습니다.
이 향은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혀 주기 때문에 우리가 향을 드심으로 인해서 두통이 있거나 스트레스가 있으실 경우에 완화를 시켜 줄 수 있구요.
생리불순, 소화불량 신경안정제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라벤더라는 그 차를 드실 경우에 설탕이나 꿀을 가미해서 드시면 피로회복에 더욱더 좋은 효능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로즈마리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보겠는데요.
로즈마리는 드라이 허브 보다는 생 로즈마리가 더 효능이 좋습니다.
이 로즈마리는 주로 집중력 강화에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우리 어르신들은 치매에 대해서 굉장히 두려운 마음을 갖고 계시잖아요. 이 로즈마리를 화원에 가서 모종을 사서 창가에 두시고 키우면서 올라오는 새순을 잘라서 차로 우려드시게 되면 집중력 강화에 매우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치매예방에 사용되기도 하구요. 또 우리가 두통이 있으신 경우에 두통을 완화시켜줄수 있고 기침이 일어나서 그 기침을 멈출 수 없을때 굉장히 괴롭지 않습니까. 그때 차로 드시게되면 기침을 완화시켜주는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로즈마리는 심신의 피로를 없애주기도 하구요.
목욕을 하신이후에 이 로즈마리를 드시고 주무시게 되거나 근육을 풀어주고 긴장을 완화시켜 주어서 우리가 잠을 잘때 악몽에 시달리는 경우에는 두뇌를 강화시켜주시때문에 심신이 허약 해지는것을 막아주고 신경쇠약도 막아줄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장미차에 대해 알아보겠는데요. 로즈 플라워라고도 하고요
이 장미는 옛부터 술이나 음식에 부양제로도 쓰기도 했고요. 또 더운나라의 귀족들이 청량제,목욕제,방향제로 많이 사용을 해왔습니다.
이 장미는 여성의 아름다움에 많은 도움을 주었는데요.
산후우울증이나 현기증, 구토완화에도 많은 도움이 있습니다.
마음이 피곤하거나 불안할때, 또는 초조할때 기분전환과 긴장을 완화 시켜주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 장미차는 자주 드시면 매우 많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겠습니다.
하나 주의셔야 할 될 점은 이 장미로 인한 묙욕을 하실때 반신욕이라든지 족욕을 하실때에는 임산부는 가급적을 사용을 안하시는게 좋구요 자궁의 질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인삼부에게는 매우 위험합니다.
사용을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담에 세번째로 휀넬을 했는데요,
이 휀넬은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효능이 있는 차입니다.
이 휀넬을 이용해서 차로 드시게 되는 경우에는 위장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위통에 효과가 있구요 산모가 차로 다려서 드시게 될 경우에는 수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여성병에 효과가 있고 갱년기, 식욕증진, 진위, 체한데 좋구요.
향을 맡으면 숙면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뇨효과가 매우 커서요 피하지방층의 노폐물을 배출해주는데요, 식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예전부터 다이어트의 특효약으로 많이 사용해왔고 지금 현재 이 휀넬이 시중에 많이 있기 때문에 쉽게 구입 할수가 있습니다.
역시 주의할점은 유방암이 있으신 환자분들께서는 이 휀넬을 이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아로마테라피 허브차에 대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강사/ 전미숙 원장님>
출처 : GoodnewsTV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