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육점 빨간 불?
중국 건물에는 4층이 없는 곳이 흔하다. 우리나라도 오래된 건물에서 이런 경우를 찾아볼 수 있는데, 숫자 4의 중국어 발음 [si, 쓰]가 죽을 사死의 [si, 쓰]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는 6과 8이다. 6을 발음하는 는 순조롭다溜[liu, 리어우]와 비슷하고 8의 [ba, 빠]는 부자되다发财[facai, 파차이]의 앞 글자와 비슷하게 발음해서, 차번호나 전화번호에 6666..., 8888... 과 같이 두 숫자가 많이 나오면 무척 길하게 여긴다.
그리고 중국 명절에 가장 깜짝 놀랄 일은, 정육점처럼 붉은 등을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한다는 것이다. 붉은 색은 중국 사람에게 태양과 아침빛, 기쁨이나 축복, 재앙을 소멸하고 나쁜 기운을 물리침, 생명, 그리고 명절의 번화하고 즐거운 분위기 등 각종 길한 일을 표현하는 색이기 때문에 중국 어딜 가나 빠질 수 없다. 특히 춘절에 터뜨리는 빨간 불꽃, 세뱃돈을 넣어주는 빨간봉투 红包 [hongbao, 홍빠오], 붉은 글씨로 적힌 ‘복福’자, 길거리를 아름답게 비추는 홍등과 붉은 색실, 장신구까지 중국의 명절은 불처럼 빨갛게 달아오르는 진정한 紅紅火火[honghonghuohuo, 홍홍후워후워](이 글자를 춘절에 붉은 종이와 색실로 적어 가족의 건강과 평안을 그린다)를 만끽할 수 있다.

 
 

2. 위험한 선물!
집들이에서 중국인에게 괘종시계를 선물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괘종시계 挂钟[guazhong]의 뒷글자가 죽음으로 보내다는 뜻의 送终[songzhong]의 뒷글자 마칠 종终[zhong]와 소리가 같아서 새로 이사한 집에 어울리는 선물이 아니기 때문에 꼭 유념해야 한다. 또한 연인끼리 주고받는 선물 중에 우산은 금해야 한다. 우산雨伞[yusan]의 뒷글자는 흩어지다 散[san]와 발음이 같아서 연인과 헤어지고 싶지 않다면 선물해선 안 될 물건이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여름에도 뜨거운 차를 손님들에게 대접한다. 중국 차 문화에는 이런 말이 있다. “차 한 잔 하고 마음이 차분해지면 자연스럽게 시원해진다.” 이는 인생의 수양과 과학적 이유가 같이 스며든 말로서, 중국 사람은 누구나 이해하고 차를 마신다. 따라서 여름에도 김이 나는 뜨거운 물을 호호 불며 마시는 차 문화가 익숙하다. 뜨거운 차를 마시면 천천히 땀이 나고 그 땀이 몸에 있는 열기를 발산시키기 때문에 체온도 따라서 내려가지만 차가운 차를 마시면 단시간에 열기가 날아가 버리고 여전히 몸 안에는 열기가 남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여름에 중국으로 여행갔다면 찬 음료가 아닌 뜨거운 차로 자연스러운 시원함을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