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의 여파로 제철 농산물과 수산물 소비가 줄어든 반면 냉동식품과 보존식품 판매가 급증했다.

13일 이마트는 올 1∼4월 생과일 매출이 작년 동기대비 10%가량 줄어든 반면, 과일 통조림 매출은 40.4% 급증했고 냉동 과일은 31.8%, 건조과일은 25.2% 각각 증가했다고 밝혔다.

불황으로 소비자들의 지갑이 얇아진데다 날씨까지 변덕을 부리면서 가격이 오른 제철 생과일을 구매하는 대신 이를 대체하는 건 과일이나, 냉동 과일 소비가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냉동 과일은 제철 수확량이 많을 시기에 대폭 비축해 상품화하기 때문에 생과일보다 저렴하다. 주로 딸기나 홍시와 같은 제철이 뚜렷한 과일이나 고가의 수입 과일이 냉동과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대체식품의 인기는 수산물에서도 나타났다. 이상 기후로 어획량이 감소해 수산물 가격이 크게 오르자 꽁치, 고등어 통조림 등이 인기를 끌면서 수산물 통조림 매출이 16% 증가했다.

이마트는 최근 경기 불황과 신선식품 가격 상승으로 오래 저장이 가능하고 신선식품보다 저렴한 대체 상품으로 통조림, 건조식품, 냉동식품 등의 판매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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