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매출이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1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밀어내기(강매)와 막말 논란 이후 남양유업의 매출이 감소세다. 매일유업과 동서식품 등 경쟁사 매출은 늘어난 것으로 집계돼 반사이익을 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대형마트 관계자는 "압도적 시장 1위인 분유의 경우 비교적 영향이 적지만, 우유나 커피 매출은 흔들리고 있다"고 말했다.

A대형마트에서는 4∼8일 남양유업 매출이 전년동기보다 11.2% 감소했다.

제품군 별로는 커피가 16.3% 줄어 감소폭이 가장 컸다. 이어 우유 15.6%, 분유 7.1% 감소했다.

이에 반해 경쟁사인 매일유업의 매출은 1.2% 증가한 가운데 우유는 5.1% 늘었다. 분유는 2.3% 줄었지만 남양유업 감소폭(7.1%) 보다는 작다.

B대형마트(5∼8일)의 경우 남양유업 제품 가운데 우유 매출이 25.4% 줄었으나 서울우유는 5.1% 증가했다.

남양유업 분유와 커피 매출은 각각 5.8%, 3.7% 줄어든 반면 매일유업 분유는 0.8% 감소하는데 그쳤고, 동서식품 커피매출은 8.8% 증가했다

그러나 불매운동까지 벌인다는 편의점 업계에는 아직 큰 변화가 없다.

A 편의점의 5∼8일 매출을 보면 전체 유음료 매출은 전주보다 1.3% 증가한 가운데, 남양유업 매출은 3.9% 줄었다. 매일유업은 5.2% 줄었다.

다만 컵커피의 경우 남양유업의 프렌치카페 매출이 6.2% 줄어든 반면, 매일유업의 카페라떼는 7% 늘었다.

B편의점에선 남양유업 매출(4∼8일)이 전주보다 11.5% 증가했다. 경쟁업체의 유제품 매출도 5∼10% 선으로 늘었다.

이와 관련 편의점 관계자는 "계절적 영향으로 5월부터 전체 음료 매출이 올라간다"며 "정확한 남양유업 매출 추이를 보려면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대형마트와 편의점 간 '온도차'에 데 대해 업계는 쇼핑 시간과 고객층 차이를 꼽았다.

대형마트는 쇼핑시간이 길어 비교적 여러 요소를 고려하지만, 편의점의 경우 쇼핑시간이 짧아 무의식적인 구매가 많기 때문에 남양유업 매출이 상대적으로 견조하다는 것이다.

또 대형마트의 주 쇼핑객은 주부와 장년층인 반면, 편의점 주 고객은 젊은층이 많다는 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됐다.

게다가 편의점 ‘CU’·’GS25’·’세븐일레븐’ 점주 단체 연합회인 전국편의점가맹점사업자단체협의회가 불매운동을 지난 8일부터 시작해,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