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비통, 구찌, 샤넬 등 값비싼 해외명품을 구입한 소비자 3명 중 1명은 할부금을 갚느라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수입 명품을 구입한 20세 이상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29,8%가 ‘명품을 카드할부로 구매 후 할부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고 답했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2년간 해외명품을 구매한 횟수에 대해 '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52.5%)는 응답이 절반을 넘은 가운데 '줄었다'(24%)와 '늘었다'(23.5%)는 답변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특히 향후 명품 구입 계획에 대해 응답자의 84.8%가 ‘계속 구입할 것’이라고 답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경기침체에도 명품 소비가 위축하지 않는 것은 구입이 이미 일상화한데다 명품을 더욱 수월하게 살 수 있는 쇼핑 환경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명품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으로 36.5%가 '디자인'을 꼽았고 이어 '브랜드 명성'(26.3%), '품질'(14.5%), '가격'(13.8%), '희소성'(8.8%)을 들었다. 구매 장소는 백화점(40.0%), 공항 면세점(20.5%), 시내 면세점(11.5%), 온라인 면세점(5.5%) 등 순이었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작년 고가 사치품 시장 규모는 5조원을 넘는 등 국내 명품 시장은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는 자신의 소득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유행을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이른바 '밴드왜건' 효과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실제로 명품 구매자의 75.3%는 ‘요즘 명품을 구입하는 것이 예전만큼 특별한 일이 아니다’고 답했고, 40.3%는 ‘남들이 갖고 있어서 명품을 구입했다’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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