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만 들어도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시에라리온에는 많은 부족과 그들의 문화가 있다. 맨데Mende, 티미니Temne, 림바Limba, 샤브로Sherbro, 크리오Krio, 코노Kono 등 17개의 부족이 각기 먹고, 입고, 살아가는 방식에 있어서 조금씩 다르고 특이하다. 여기서는 그들 특유의 이름짓는 방법을 말하고자 한다.

▲ [시에라리온]이름만 들어도 아는 특유의 이름짓는 방법
▲ [시에라리온]이름만 들어도 아는 특유의 이름짓는 방법

맨데Mende 부족의 이름 짓는 방법
맨데Mende 부족은 쌍둥이의 탄생을 큰 복으로 여긴다. 신이 내린 특별한 힘을 갖고 태어났다고 믿어 쌍둥이가 태어나면 집안 온 사람들이 모여 태어난 아이들을 데리고 마을 집집마다 노래를 부르며 돌아다닌다. 쌍둥이들은 아픈 사람을 치료할 수 있다고 여기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은 그 아이들을 기르는데 기부금을 낸다. 쌍둥이들의 이름은 성별에 따라 지어진다. 남자 아이에게는 지나Jina라는 이름을, 여자 아이에겐 싸오Sao라는 이름을 붙여준다. 가끔은 두 명의 남자아이에게도 지나Jina와 싸오Sao란 이름을 붙여준다. 쌍둥이 다음에 낳은 아이는 베셰Gbessi라 이름 짓는다. 한 명의 아이를 낳았을 때는 성경이나 코란에 나오는 이름을 따서 짓거나 가족 중 높은 인믈의 이름을 주기도 한다.

코노Kono, 샤브로Sherbro와 키씨Kissi 부족의 이름 짓는 방법
코노Kono, 샤브로Sherbro와 키씨Kissi 같은 부족들은 아이들이 태어나는 순서대로 이름을 짓는다. 샤브로는 처음으로 태어난 남자아이를 쵸Tcho라 짓고, 그 다음은 콩Kong, 그리고 바키Baki, 소So, 레케Reke, 코쏭Kothong 이라 짓는다. 비슷하게 여자 아이들도 처음으로 태어난 아이에겐 보이Boi란 이름을, 그 다음부터 예마Yema, 코나Kona, 마헨Mahen, 쵸코Tchoko, 요키Yoki, 네방Nebang이라고 이름을 짓는다. 코노와 키씨는 샤브로와 비슷한 식으로 이름을 짓는데 아버지가 누구든 상관없이 여자의 출산 순서대로 짓는다. 코노 부족은 첫 남자 아이는 싸Sahr, 둘째는 탐바Tamba, 그 다음은 에이아Aiah, 콤바Komba, 카이Kai, 싸피아Safia, 마니Mani, 여자 아이는 첫째 아이를 시아Sia, 둘째부터 쿰바Kumba, 예이Yei, 핀다Finda, 본두Bondu, 티와Tiwa, 그리고 마니Mani라 짓는다.
키씨 부족도 첫남자 아이는 싸Sahr, 그리고 탐바Tamba, 파이야Fayia, 팔라Fallah 등의 이름을 짓고 여자 아이는 시아Sia, 쿰바Kumba, 핀다Finda, 티와Tiwa, 야와Yawa, 테네Tenneh, 그리고 소나Sona라 짓는다.
이처럼 태어나는 순서뿐만 아니라 태어난 요일, 달, 시간에 따라서도 이름을 짓는다. 그래서 서로의 이름만 듣고서도 그 사람의 부족이나 가문, 종교, 태어난 날, 형제가 몇 명인지 그리고 몇째인지 바로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