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안전 체험시설이 없는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육'을 추진하는 등 어린이 안전교육을 대폭 강화한다고 2일 밝혔다.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관’은 지진시 대피·화재시 연기 체험, 성폭력 예방·유괴대처방법 체험, 대형버스 안전벨트 착용 승하차체험,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체험 등 모두 14개 체험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각종 놀이시설을 이용해 어린이들의 흥미를 높이고, 체험 후 느낌을 우산에 그려볼 수 있는 '안전우산 만들기'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안행부는 5일 경남 창원시를 시작으로 전남 순천, 강원 영월, 전남 광양 등 어린이 체험시설이 없는 17개 지방자치단체에서 1∼2일 일정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 횟수는 작년 11차례에서 올해 32차례로 늘어난다. 안전체험교육 대상은 미취학 아동이나 초등학생으로 안행부는 각 지자체를 통해 단체신청을 받아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안행부는 10만명이 안전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이를 위해 안행부는 2일 서울 재동초등학교에서 IBK기업은행, 교육시설재난공제회, 손해보험사회공헌협의회, 현대차와 함께 '어린이 안전체험교육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안행부와 각 기관은 앞으로 3년간 매년 1억원씩 어린이 안전교육 예산을 지원해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 교실'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에 따라 올해 예산은 6억원으로 안행부가 8천만원을 들여 어린이 안전교육을 했던 작년보다 7.5배 늘었다. 앞으로 3년간 모두 18억원이 투입된다.

유정복 안행부 장관은 "최근 아이들이 통학차량에 치여 숨지는 등 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참으로 안타깝다"며 "우리의 소중한 아이들이 가정·학교·거리 등에서 보호 받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단체 지자체가 손잡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