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조상들이 봄철 풀꽃을이용해 놀았던 대표적인 민속 놀이였던 풀싸움과 꽃싸움에대한 정보,한류의 시초였던 ‘조선악극단’의 뮤직 비디오, 한국 최초의 조선 요릿집 ‘명월관’의 모습을 복원한 3D 애니메이션을 네이버에서 만나볼 수 있다.

NHN㈜은 우리 역사 속에 흐르는 한국문화의 원형을 디지털로 기록한 <네이버문화원형백과>를 네이버 지식백과(http://term.naver.com)에신설했다고 밝혔다.

▲ NHN, ‘네이버 문화원형백과’ 신설
▲ NHN, ‘네이버 문화원형백과’ 신설

<네이버 문화원형백과>는 한국의 전통 문화와 예술, 생활양식 등 우리 문화 전반에 대한 기록과 그와 관련한 이야기들을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음원 등 멀티미디어로 제공하는 고품질 디지털 콘텐츠이다.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다.

NHN은 <네이버 문화원형백과>서비스 제공을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협력해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10여년에 걸쳐 구축한 21만 건의 데이터베이스를 구비문학, 과학기술, 정치, 경제, 인물, 예술 등 14개주제 아래 9만개 표제어로 정리하여 서비스한다.

<네이버 문화원형백과>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포함하고있어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활용 가치가 높다. 이미지는약 16만 건, 동영상은 약 4천여 건, 음원 수는 5천여건에 달한다. 네이버는 이 콘텐츠를 모든 웹 환경에서 무리 없이 열람할 수 있도록 형식을 표준화하고전용 뷰어를 마련했다

한국 콘텐츠진흥원 이도형팀장은 “인터넷 포털을 통해 문화원형콘텐츠 정보 검색 및 자료 수집이 용이해져, 다양한 분야에서 문화원형 콘텐츠가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NHN 한성숙 네이버서비스1본부장은 “문화원형컨텐츠는 우리나라의 문화 콘텐츠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문화 유산.”이라며, “우리 문화에 대한 고품질 디지털 정보를 대중들이 많이 접하고 그를 기반으로한 새로운 문화가 끊임없이 재창조되어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네이버 지식백과는 다양한분야의 신뢰성있고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전문기관, 출판사, 인지도있는 필자들과 협력하여 150만여 건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