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25일 공식 출범과 함께 정부조직법 개편에 따른 먹을거리 안전의 컨트롤 타워로서 새롭게 탄생한 조직개편의 주요내용을 공개했다.

이번 개편의 핵심과 특징은 새 정부의 국정철학과 처 승격의 취지를 살려, 빈번한 식의약 안전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의 먹을거리 안전을 책임지는 컨트롤 타워로서의 조직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이다.

이번 조직개편은 본부와 소속기관의 역할 재설계를 통해 식의약 안전관리의 최적 수행체계를 확립했다.

본부는 정책 수립ㆍ조정 기능을 강화하고, 지도ㆍ단속ㆍ심사 등 집행업무를 소속기관에 위임, 식ㆍ의약품 안전정책과 농ㆍ축ㆍ수산물의 위생안전 일원화에 따른 조직관리의 효율성을 도모했다.

식약처는 조직 개편 전 1관 5국 1정책관 4부, 평가원(3부), 6개 지방청, 8검사소, 1483명 체제에서 조직 개편 후 1관 7국 1기획관, 평가원(6부), 6개 지방청, 13검사소, 1760명(277명 증)으로 개편했다.

조직개편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본부는 소비자 중심의 식품안전 일원화 등 정책 수립ㆍ조정기능을 강화했다.

먼저, 농축수산물안전국을 신설해 농식품에서 이관된 농ㆍ축ㆍ수산물의 위생안전 기능을 강화하고, 식품영양안전국을 확대 재편해 영양ㆍ급식 등 식생활 변화추세를 반영했다.

또 불량식품 근절과 소비자 보호 및 소통기능을 강화하는 등 새 정부 공약이행을 위한 조직체계를 마련했다. 아울러 처 단위 중앙부처로서 법령 제ㆍ개정 업무 등 정책지원 기능을 보강하고, 집행기능은 소속기관으로 위임했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식품ㆍ의약품등 위해평가와 의약품ㆍ의료기기 허가관련 안전성ㆍ유효성 심사 기능을 연계해 과학에 근거한 전문 심사ㆍ평가ㆍ연구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능과 인력을 대폭 강화했다.

식약처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국민 먹을거리 안전관리 수준을 한층 높이고, 새로운 식품안전 관리체계가 빠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