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농축산물의 유통비용을 줄이기 위해 전통시장의 농축산물 유통구조 개선이 시급하다는 정부의 용역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일부 대형마트의 경우 관리비가 제품 가격의 절반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연세대 산학협력단이 지식경제부에 제출한 ‘유통산업 구조개선을 통한 물가안정방안 연구’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전통시장에서 농축산물 유통비용은 평균 소비자가의 43.4%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 지불가격을 100으로 할 때 농가가 가져가는 비용은 이 가운데 56.6, 출하단계 유통비용은11.8, 도매단계 비용 9.6, 소매단계 비용 22.0 이라고 분석했다.

협력단 보고서는 전통시장에서 판매되는 농산물은 유통과정에서 많은 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 가격에서 유통비 비중이 매우 높다고 지적했다. 한우는 평균 20.5%, 육우 17.2%, 돼지 30.2%, 닭고기 52.8% 등 상이한 마진율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농산물이 전통시장에서 팔리기까지는 생산자, 산지 유통인, 도매시장, 중간도매상, 소매상 등의 단계를 거친다.

대형마트는 신선식품 상품군을 직접 매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물류비를 제외한 유통비용이 거의 없다. 신선식품 물류비용은 마트 판매가의 10∼20% 수준이다.

대형마트는 유통비 자체는 크지 않지만 전체 가격 중 농축산물의 손상이나 시세 변동 등에 따른 손실비용이 10∼20% 포함, 별도의 판매 관리비도 15∼20% 책정해 관리비가 소매가의 40%에 이른다.

보고서는 전통시장은 복잡한 유통경로와 영세한 규모로 인한 낮은 구매력 때문에 불필요한 유통마진이 생겨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공동구매 방식으로 구매력을 키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대형마트의 경우 판매 관리비를 줄이기 위해 중소상공인과 상생 방안을 거스르지 않는 수준에서 새로운 사업 모색을 통한 영업이익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