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씨드 ‘iF 디자인상 수상’ 이은 2관왕, 씨드는 전 모델 수상 영예

기아차가 올해 세계적 권위의 레드닷 디자인상에서 4개 차종이 동시에 수상하며 기아차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세웠다.

기아자동차㈜는 ‘2013 레드닷 디자인상(2013 red dot Design Award)’에서 프로씨드가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부문 최우수상(Best of Best), 카렌스, 씨드, 씨드 SW(스포츠왜건)가 본상(Winner)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 기아차, 레드닷 디자인상 4개 차종 수상
▲ 기아차, 레드닷 디자인상 4개 차종 수상

한 업체가 동시에 4개 수상작을 배출하는 것은 드문 경우로, 이번 수상으로 기아차는 제품 디자인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뿐만 아니라 기아차는 2009년 쏘울이 국내 최초로 레드닷 디자인상을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2010년 벤가 ▲2011년 K5, 스포티지R ▲2012년 모닝, 프라이드에 이어 올해 4개 차종까지 5년 연속으로 레드닷 디자인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번 수상으로 레드닷 디자인상을 수상한 기아차 차종은 총 10개로 늘었다.

아울러 프로씨드는 2011년 K5에 이어 두 번째로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지난해 11월 iF 디자인상(iF Design Award)에서 제품 디자인 부문을 수상한 데 이어 세계 3대 디자인상 2관왕 달성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특히 씨드는 파생 모델을 포함해 3개 전 모델이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프로씨드는 역동적인 스타일과 뛰어난 상품성을 갖춘 3도어 해치백 모델로 지난해 9월 파리모터쇼를 통해 첫 선을 보인 바 있다.

▲1.4리터 및 1.6리터 디젤 엔진 ▲1.4리터 및 1.6리터 가솔린 엔진 등 4종류의 엔진을 탑재하고 오는 3월말 유럽 시장에 출시될 예정으로, 유럽시장에서 기아차의 판매를 견인하고 있는 씨드의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총괄 사장은 “프로씨드를 비롯한 4개 차종의 이번 레드닷 디자인상 수상은 기아차가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디자인 전략이 무르익었음을 보여준다”며 “매우 자랑스러운 결과”라고 이번 수상의 의미를 설명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아차는 ‘디자인 경영’을 바탕으로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을 선사하는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iF 디자인상, IDEA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히는 레드닷 디자인상(red dot Design Award)은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heim Westfalen)에서 주관하며, ▲제품의 디자인 혁신성 ▲기능성 등 다양한 핵심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매년 각 분야별 수상작을 결정한다.

‘2013 레드닷 디자인상’ 제품 디자인 부문에는 전세계 54개국 1,865개 업체의 4,662개 제품이 출품돼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기아차는 2006년부터 ‘디자인 경영’을 표방하며 쏘울, K5, 스포티지R 등 기아차 특유의 개성있고 혁신적인 디자인이 반영된 신차들을 선보여 왔다.

이 같은 기아차의 시도는 레드닷 디자인상, iF 디자인상, IDEA 디자인상 및 대한민국 우수 디자인상 등 국내외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 수상으로 이어지며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 기아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1년 모닝 모바일 앱이 업계 최초로 iF 디자인상을 수상한 데 이어 2012년에는 프라이드 모바일 앱과 K5 모바일 앱이 각각 레드닷 디자인상과 iF 디자인상을 수상하는 등 기아차는 제품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