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ㆍ PCㆍ 휴대폰에 이은 '제4의 스크린 미디어'로 발전 기대

▲ 한국텔레스크린협회 창립기념식 및 Smart Signage Day 2012
▲ 한국텔레스크린협회 창립기념식 및 Smart Signage Day 2012

- 통신ㆍ디스플레이ㆍ광고ㆍ컨텐츠 등 참여, 한국텔레스크린협회 창립기념식 개최
- TVㆍ PCㆍ 휴대폰에 이은 '제4의 스크린 미디어'로 발전 기대


최근 휴대폰에서 시작된 스마트 혁명이 모바일과 홈 영역을 넘어 옥외공간으로 확산되면서 TV-PC-휴대폰에 이은 ‘제4의 스크린 미디어’로 급성장 중인 텔레스크린(Tele-screen) 산업 발전을 위한 상생협력의 장이 마련됐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는 6월 22일(금) 오후 1시 서울가든호텔에서 통신, 디스플레이, 광고, 콘텐츠 등 관련 기업 관계자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텔레스크린협회」 창립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창립기념식은 지난 5월 31일(목)에 설립된 협회를 널리 알리고 산업 발전을 위한 업계 간 상생협력을 다짐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으며, 국내외 산업 동향 및 전망 등을 소개하는 세미나와 최신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회가 함께 개최됐다.

협회(협회장 : KT 한원식 본부장)는 텔레스크린을 구성하는 통신, 디스플레이, 광고, 콘텐츠 등 다양한 업계의 상호협력을 위하여 KT, LGU+, 삼성전자, LG전자, CJ파워캐스트, 중앙일보 등 주요기업을 중심으로 설립되었으며, 앞으로 관련 130여 개 기업이 회원사로 가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협회는 앞으로 산업 발전을 위해 ▲ 활성화 정책․제도 연구 ▲ 표준․인증체계 구축 ▲ 업계 간 협력모델 발굴 등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텔레스크린은 포스터, 간판, 현수막 등 기존 아날로그 옥외광고매체가 디지털 디스플레이로 대체되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각종 정보와 광고를 제공하는 옥외의 IT 융합시스템으로 발전된 형태이다. 최근에는 아파트 엘리베이터, 버스․지하철 정류장, 쇼핑몰 등 다양한 생활공간 속에 설치되어 단순히 옥외광고 뿐만 아니라 지역 생활정보, 뉴스, 날씨, 교통정보, 재난정보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생활공간 속의 미디어’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텔레스크린 산업은 그동안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디지털 디스플레이 가격과 통신비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지역 소상공인 등의 디지털 기반 지역광고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국내외적으로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홈․모바일 중심으로 제한되었던 방송통신의 비즈니스 영역을 옥외의 다양한 생활공간으로 확장시킬 수 있어 새로운 성장 돌파구가 필요한 통신산업, 디스플레이 산업, 광고 산업 등의 블루오션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러한 텔레스크린 관련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지난 2월에 텔레스크린을 차세대 IT융합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담은 ‘3대 신성장 IT융합 생태계 조성방안(‘12.2.22)’을 발표한 바 있다. 그리고 그에 따른 후속조치로 ▲ 클라우드 기반의 저전력 그린 텔레스크린 등 차세대 핵심 원천기술 개발 ▲ 스마트폰과 연동한 전자쿠폰서비스 등 혁신적 선도모델 발굴 ▲ 콘텐츠 상호호환성 확보를 위한 표준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라봉하 융합정책관은 “텔레스크린 산업은 스마트폰, 스마트TV에 버금가는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이라며, “앞으로 협회가 중심이 되어 텔레스크린 산업을 꽃 피우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그리고 “정부에서도 텔레스크린 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