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포맷 국제워크숍 개최(6. 13. ~ 6. 15.)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과 함께 6월 13일(수)부터 6월 15일(금)까지 3일간, 상암동 스탠포드 호텔에서 ‘글로벌 포맷* 워크숍 2012’를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글로벌 포맷시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국내외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포맷 제작에 필요한 요소들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고, '12년 제작지원작인 11개 포맷 프로젝트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일대일 컨설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문화부는 최근에 수입한 포맷을 사용한 프로그램이 높은 시청률을 얻으면서 한국의 프로그램 창작 시장이 위축될 것이라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콘텐츠 기본 구성이나 스토리를 ‘포맷'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포맷시장을 육성하여 '10년의 31억 원 수준의 포맷 수출 규모를 '15년에는 100억 원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방송 포맷 수출은 완성된 방송프로그램을 직접 수출하는 것보다 문화장벽을 극복하기 쉬워 해외 시장 진출이 용이하다. 문화부는 향후 포맷을 새로운 방송 한류의 전략 분야로 육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신규 포맷 개발과 전문 인력 양성을 지원할 것이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 방송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국내 방송인들의 포맷 사업에 대한 인식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예능 포맷 판매현황
▲ 예능 포맷 판매현황
▲ 포맷 수입현황
▲ 포맷 수입현황
* 포맷(Format)이란 일종의 요리법(Recipe)과 같은 것으로 일련의 시리즈물 프로그램에서 변하지 않고 꾸준히 유지되는 요소들을 집합적으로 칭하는 용어.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