쟈니 창 마인드교육 강사

포럼 중에는 마인드교육 강사의 특강이 있었다. 마이크를 들고 앞에 나온 쟈니 창 Jone Chang은 ‘마음의 세계를 배우며 교도소를 들락날락하던 삶을 청산했다’라고 말하며 쉽게 꺼내기 힘든 자신의 과거를 풀어놓았다. 그의 인생을 변화시킨 마인드교육. 그 힘을 느낄 수 있는 강연을 지면에 싣는다.

안녕하세요. 이곳에 오신 여러분들에게 제 이야기를 하려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마인드교육이 제 삶을 얼마나 바꿔 주었는지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LA 동쪽에 위치한 가난한 동네에서 자랐습니다. 이런 동네에는 갱Gang들과 마약을 하는 사람들이 자주 모입니다. 서로 싸우고 때리는 폭력과 마약에 취한 사람들은 언제나 볼 수 있는 일상적인 풍경이었습니다. 이런 환경에 익숙했던 저는 열두 살 때부터 저보다 나이가 많은 갱들과 어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갱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제게 하나씩 가르쳐 주었고, 그러면서 저는 ‘앞으로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며 살면 되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더 이상 부모님의 말씀을 듣지 않았고, 학교도 가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3개월 뒤, 저는 가장 죄질이 나쁜 비행 청소년만 가는 소년원에 들어갔습니다. 그 후로 21살이 될 때까지 소년원과 교도소를 들락날락하며 살았습니다.

거의 10년 가까이 교도소를 오가면서 ‘조금이라도 괜찮은 삶을 살고 싶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교도소 안에서 공부도 해보고, 검정고시도 쳤으며, ‘화 다스리기’ 프로그램에도 참여하며 상담도 받았습니다. 늘 제 머릿속엔 ‘어떻게 하면 교도소에 다시 오지 않고 살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수업을 받아도 저는 늘 정답을 찾지 못해 공허했고, 교도소를 나가면 마주할 미래가 불안했습니다.

오래 전, 그는 온 몸에 문신을 했다. 그땐 누군가를 위협하는 존재였지만, 지금 그는 누구를 만나든지 자신의 변화된 삶을 말하며 행복을 전하는 사람이다. 우간다에서 온 목회자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에 촬영한 모습.
오래 전, 그는 온 몸에 문신을 했다. 그땐 누군가를 위협하는 존재였지만, 지금 그는 누구를 만나든지 자신의 변화된 삶을 말하며 행복을 전하는 사람이다. 우간다에서 온 목회자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에 촬영한 모습.

교도소에 나와서 제가 시작한 일은 마약 판매였습니다. 많은 돈을 벌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더 빨리 더 많은 돈을 벌고 싶었습니다. 제 친구와 같이 마약 밀매자들을 덮치기로 계획했습니다. 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돈은 정당하게 번 것이 아니라서 제가 갈취해도 신고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범죄에서 손을 털고 싶어 하는 제가 그러기 위해 또다시 ‘마지막’ 범죄를 계획한 겁니다. 물론 친구와 저는 이번이 끝이길 바라는 심정이었습니다. 모든 계획을 마치고 마약 밀매업자를 덮치려는 순간, 총알 세 발이 날아와 제 친구를 관통했고 제 품에서 숨을 거뒀습니다.

그때 ‘내 친구가 나를 대신해 죽었다.’라고 직감했습니다. 친구가 서 있던 자리는 원래 제가 있기로 했던 자리였습니다. 만약 제가 거기 서 있었다면, 전 지금 이 자리에 서 있을 수 없을 겁니다. 그 일로 처음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했습니다. 너무나 무섭고, 두려웠습니다.

얼마 뒤 저는 어머니를 찾아갔습니다. 어머니는 늘 가난하게 사셨습니다. 저를 키우신 곳도 환경이 열악했지만 제가 다 크고 난 뒤에도 여전히 좋지 않은 환경에서 지내셨고, 아들은 교도소를 오가며 속을 썩였습니다. 그런데 어머니 표정은 오물 속에 떠 있는 기름 한 방울처럼 맑고 편안해 보였습니다. 제가 교도소에 가 있는 동안 어머니는 교회를 다니기 시작하셨다는데, 그곳에서 행복을 찾은 듯 했습니다. 매번 제게 교회에 가자고 했지만 말을 듣지 않았는데, 친구가 죽는 사 건을 계기로 저는 어머니를 따라 교회를 찾아갔습니다.

그곳에서 저는 성경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처음으로 모든 사람에게 ‘마음의 세계’가 있다는 걸 알았고, 그것을 마인드교육이라고 부르는 것도 알았습니다. 교도소 안에서 정말 많은 프로그램에 참석하며 다시는 범죄를 저지르지 않겠다고 다짐하고, 스스로를 다스려보기도 했습니다만, 교도소 문을 나서면 모든 결심은 물거품이 되었습니다. 여러 교육을 받아도 늘 불안하고 공허했는데, 마음의 세계를 배우며 왜 내가 죄를 지을 수밖에 없었는지 비로소 알았습니다. 어린 시절, 왜 하고 싶은 것만 하면 행복할 거라 생각했는지, 교도소에서 나와 바른 삶을 살고 싶은데도 왜 살지 못하는지도요. 마음의 세계를 알고 나니, 죄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도 정확히 알았고, 처음 자유를 느꼈습니다.

몇 년 뒤, 마인드교육을 받던 제가 이제는 마인드교육 강사가 되어 캘리포니아 주 랭케스터 시에 위치한 교도소를 방문했습니다. 거기는 제가 한 번 수감되었던 곳이기도 하고, 어린 시절 친구들이 아직도 수감되어 있는 곳이기도 했습니다. 그 교도소를 가면서 마음이 묘했습니다. 제가 느낀 자유를 이 사람들도 느끼는 걸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들었습니다.  

그는 현재 마인드교육 강사로서 활동하며 예전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있다.
그는 현재 마인드교육 강사로서 활동하며 예전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있다.

물론 걱정도 많았습니다. 교도소 안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며 지내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니까요. 교도소 안에서 만난 사람들은 서로 무슨 범죄를 저질렀는지 알려주지 않습니다. 내 약점을 다른 사람한테 드러냈다가는, 누가 더 강하고 약한지를 알려주는 것이 되고, 결국에 나는 약자로 낙인찍혀 지내야 하니까요. 그래서 ‘내가 강의를 한다고 그 내용을 사람들이 받아들이고 오픈 마인드를 할까?’ 하는 걱정이 앞서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제 눈이 의심되는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제 강의가 끝나자마자 그곳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일제히 일어나 제게 다가왔습니다. 동시에 일어나 저를 향해 오니까 좀 겁이 나더라고요. 모두 제게 손을 내밀며 악수를 청했고, 어떤 분은 “나, 너를 기억한다, 네가 이렇게 변했구나. 성공했다.”라고 말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묻지도 않았는데 자기가 어떤 죄로 교도소에 들어왔는지 이야기하는 것이었습니다. 한 번도 상상해본 적 없는 일이 눈앞에서 펼쳐지고 있어서 꿈인가 싶기도 했습니다.

마인드교육을 여러 번 들은 수감자들은 “교도소에 수많은 교화 프로그램이 있지만, 그중에서 최고가 마인드교육이다.”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하는 생각이 왜 틀렸는지 배우고, 그걸 노트에 적으면서 깊이 고민하는 모습을 볼 때면 지금도 신기하고 놀랍습니다.

제 과거는 차마 다 말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어리석고 어둡습니다. 저는 평생을 외톨이처럼 겉돌며 살아야 했습니다. 마인드교육이 아니었다면 지금도 그렇게 살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마인드교육으로 사람들을 만나고, 제 부끄러운 과거와 현재 변화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제 이야기를 듣고 같이 변하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놀랍습니다. 저처럼 교도소에 있었던 사람들 말고도 이 교육이 필요한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성격장애, 우울증 등 마음의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마인드교육이 현저한 효과를 줄 것이라 봅니다.

저는 앞으로도 더 많은 교도소를 다니며 마인드교육을 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제 친구들을 만나 ‘너도 마인드교육을 들으면 이 삶에서 벗어날 수 있어.’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리더스 포럼에 참석하신 여러분들은 이 사회의 지도자들이십니다. 마인드교육의 가치를 알면 이 일의 확대에 공감하고 함께 하시리라 생각합니다.

현지진행 알렌 박 Allen Park 특파원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