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투머로우

상단여백
HOME 뉴스&이슈 교육
교육부, 내달 3일부터 2022년 국가 장학금 신청
정성실 기자 | 승인 2022.01.27 08:40

정부가 올해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국가장학금으로 총 4조1326억원을 지원한다. 설 연휴 직후인 다음달 3일부터 2차 신청을 받는다.

교육부가 26일 발표한 '2022년 학자금 지원 기본계획'에 따르면 올해 학자금 지원 사업 예산은 전년 대비 6587억원 증액된 총 4조6748억원으로, 이 중 국가장학금 예산은 4조1326억원이다. 국가장학금은 대학생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국가가 소득·재산 수준이 일정 이하인 경우 직전학기 성적 기준 등을 충족하면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출처=교육부)

교육부 관계자는 "올해는 학생 개인별 실질적인 반값등록금 실현을 위해 국가장학금의 연간 지원액을 상향했다"고 밝혔다. 또 쉼터 입·퇴소 청소년과 청소년 한부모 등 사각지대에 있는 배려가 필요한 학생을 발굴해 국가장학금Ⅱ 유형으로 우선지원하기로 했다. 학자금 지원 대상 선정의 합리성을 높이기 위해 다자녀 가구에는 소득인정액에서 셋째 이상인 자녀 1인당 40만 원을 공제한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지원 대상을 대학원생(일반대학원, 전문기술석사)까지 확대하고, 기존 C학점이던 성적기준을 폐지하는 한편, 저소득층 및 다자녀 가구 학생에게 재학 중 발생한 이자를 전액 면제하기로 했다.

이 뿐만 아니라 학자금·금융권 채무가 있는 청년의 신용회복 지원을 위해 통합조정을 지원하고, 하반기부터는 2010~2012년 일반 학자금대출자를 대상으로 저금리 전환대출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생이 다양한 학자금 지원 정보를 맞춤형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단기적으로는 중앙·지방 정부, 공공·민간 기관 및 대학의 학자금 지원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갖추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통합신청지원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추진키로 했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설 연휴가 끝난 직후인 다음달 3일 오전 9시부터 3월16일 오후 6시까지 2022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2차 접수 기간을 운영한다. 오는 1학기 대학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그리고 지난해 11~12월 1차 신청을 놓친 재학생은 이번 기간에 신청해야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신청자는 다음달 18일 오후 6시까지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 필요 서류 제출을 마쳐야 한다.

정성실 기자  sungsil@dailytw.kr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성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