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코로나19 유행세는 감소 국면으로 접어들었으나, 조만간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이 본격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다음달 2일까지인 현 거리 두기 조치와 관련해선 ‘연장’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29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신규 확진자는 5409명으로 집계됐다. 통상 일주일 중 가장 확진자가 많은 ‘수요일 0시 발표 확진자’ 규모가 최근 3주 연속 7000명대에서 5000명대로 떨어진 것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유행 규모가 지난주부터 감소세로 전환해 (이번주) 감소 경향이 분명해지고 있다” 며 “아직은 감소세의 초입에 불과해 유행 규모와 중환자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그동안의 입국제한, 방역강화 조치 등을 지속하면서 오미크론의 확산 속도를 최대한 늦춘다는 방침이다. 이에 현행 입국제한 조치를 내년 2월 3일까지 4주 더 연장하고 30일부터 오미크론 변이 감염을 3∼4시간 만에 확인할 수 있는 시약을 쓰기로 했다.

내달 2일 종료 예정인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는 오미크론 확산세 등을 고려해 최소 2주간 더 연장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도 최근 감소세로 전환됐다는 평가가 나오고는 있지만 이날 위중증 환자수는 1천151명으로 다시 역대 최다를 기록하는 등 핵심 방역지표가 여전히 위태로운 상황이다.

오미크론의 전파력은 세지만, 위중증으로 발전하는 정도는 다른 변이에 비해 약하다는 분석이 많다. 다만 실제 위중증률과 치명률이 어느 정도 낮을지, 그리고 예방접종이 오미크론 전파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는 여전히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해외유입 사례는 35개국에서 확인됐다. 당국은 아프리카 11개국발 단기체류 외국인의 입국금지, 장기체류 외국인·내국인의 10일간 시설격리(PCR 검사 4회) 조치를 내년 2월3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11개국 외 모든 입국자의 10일 자가격리(PCR 검사 3회)도 유지된다.

한편 정부는 이날 오전 제6차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전체 회의를 열고 시민참여형 방역과 거리 두기에 대한 의견수렴을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다음달 3일부터 적용할 거리 두기와 관련해 현 조치 수준 연장이 중론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