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 19 중앙안전대책본부 긴급회의를 갖고 수도권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한다고 발표했다.

김 총리는 4단계 방역 강화 조치와 관련, 사적 모임을 최대한 자제할 것을 당부하고 유흥시설 집합금지 유지와 백신 접종 마친 분들의 완화 조치도 유보한다고 밝혔다.

4단계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의 가장 높은 단계다. 오후 6시 이후로는 2명까지(3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만 모일 수 있고 설명회나 기념식 등의 행사는 아예 금지된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9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출처=국무총리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9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출처=국무총리실)

또 1인 시위 이외의 집회와 행사는 전면 금지되고 결혼식과 장례식에는 친족만 참석할 수 있게 된다. 4단계에서는 유·초·중·고교가 등교수업을 중단하고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

김부겸 총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고 방역이 최대 위기다. 과감한 결단과 신속한 실행만이 답"이라며 거리두기 격상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4단계는 최고수준의 거리두기 단계이기에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다는 각오"라고 강조하며 "증상이 없어도 진단검사에 적극 참여해 자신과 소중한 사람들을 보호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정부는 서울 뿐 아니라 경기·인천지역을 포함해 수도권 전역의 거리두기 단계를 4단계로 상향하되, 사적모임 기준 등 기존 4단계 수칙에 변동을 두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지역만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할 경우 '풍선효과'가 발생할 수 있어 서울·경기·인천 모두 거리두기를 격상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대신 경제적 여파 등을 고려, 기존 4단계 수칙으로 명시된 사적모임 제한 인원과 그 시간 등에 대해서는 새 기준을 발표할 계획이다. 일각에선 당초 새 거리두기 계획에 있던 접종자에 대한 예외기준을 배제한 더 강화된 안이 제시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편 9일 기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일일 신규 확진자가 1316명으로 일일 확진자 수 최대 수치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