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월동(신월IC)~여의도동 여의대로·올림픽대로 7.53㎞, 왕복 4차로
출퇴근 시간대 32분→8분, 요금은 2,400원 소형차 전용도로
정차 없이 통행료 자동부과 ‘스마트톨링’ 시스템 도입

서울 양천구 신월동 신월IC와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대로‧올림픽대로를 직접 연결하는 신월여의지하도로가 4월 16일(금) 0시 개통된다.
서울 양천구 신월동 신월IC와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대로‧올림픽대로를 직접 연결하는 신월여의지하도로가 4월 16일(금) 0시 개통된다.

서울 양천구 신월동 신월IC와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대로‧올림픽대로를 직접 연결하는 신월여의지하도로가 4월 16일(금) 0시 개통된다. 

신월여의지하도로는 서울 서남권과 도심을 직접 연결하는 왕복 4차로, 총 연장 7.53㎞의 대심도 지하터널로, 국회대로 하부 지하 50~70m에 들어선다. 지난 2015년 10월 첫 삽을 뜬지 5년 6개월만에 완공됐다.

신월여의지하도로를 이용하면 신월IC에서 여의도까지 출퇴근 시간대 통행시간이 기존 32분에서 8분으로 대폭 단축된다. 요금은 2,400원, 제한 속도는 80㎞/h이다.

소형차 전용도로로 경형, 소형, 중형, 대형의 승용 자동차, 승차정원이 15인 이하이고 너비 1.7m, 높이 2.0m 이하의 승합자동차 등이 통행 가능하다. 

또한 국내 최초로 무인 요금 징수 시스템인 스마트톨링이 도입됐다. 이용 차량에는 하이패스, 서울시 바로녹색결제, 사전 영상약정 서비스를 통해 자동으로 통행료가 부과된다.

사전 영상약정 서비스는 별도의 단말기 없이 차량 번호를 인식하여 요금을 부과하는 방법으로, 신월여의지하도로 홈페이지(http://seoultunnel.co.kr)에서 별도의 비용 없이 손쉽게 신청할 수 있다.

특히 하루 최대 19만 대에 이르는 차량으로 매우 혼잡한 국회대로는 신월여의지하도로 개통으로 약 5만대의 교통량이 줄어들면서 출퇴근길 시민들의 교통편의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대기환경 개선의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지상부의 모습도 바뀔 것으로 보인다. 신월여의지하도로 위로는 신월나들목~목동종합운동장을 연결하는 왕복 4차로, 총 연장 4.1㎞인 ‘국회대로 지하차도가 2024년까지 조성돼 3층 구조의 도로로 재탄생되며, 지상부는 광화문광장의 5배인 약 11만㎡의 대규모 친환경 선형공원과 생활도로가 2025년까지 조성된다.

한편 서울시는 정식 개통을 하루 앞둔 15일(목) 오후2시 여의도 전경련회관 앞 신월여의지하도로 진출구에서 개통식을 열었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김수영 양천구청장, 노현송 강서구청장, 지역구 국회의원, 시의원 등이 참석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신월여의지하도로는 여러 가지 면에서 ‘최초’의 수식어를 갖고 탄생한 기념비적인 지하도로다. 이동, 편의, 환경, 안전, 교통관리 전반에 최첨단 스마트기술을 접목한 대한민국 최초의 지하 고속도로로서 시민 삶의 질을 한 단계 진전시킬 것으로 확신한다”며 “도로가 개통되면 출퇴근 시간을 기준으로 신월IC에서 여의도까지 8분이면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서남권 동서 교통축으로 재탄생한 신월여의지하도로가 서울 서남권의 지역발전을 견인하도록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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