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 이상 반응으로 접종이 중단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의 재개 여부가 이번 주말 결정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8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특이 혈전 발생의 국내외 동향 및 현황 등을 전문가들과 면밀히 검토해 주말 중 백신 접종의 재개에 대해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추진단은 앞서 7일, 코로나19 백신전문가 자문회의 결과를 토대로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예방적 차원에서 특수교육‧보육, 보건교사 등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잠정 보류‧연기한 바 있다.

유럽의약품청(EMA)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이익이 위험을 상회하므로 접종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재확인했으나, 접종 후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매우 드문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질환은 백신 접종의 이상반응으로 간주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접종자 및 의료인의 인지‧조기발견 및 신속대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영국의 의약품건강제품규제청(MHRA)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혈전과 관련된 특정 위험군에 대해서는 접종에 주의가 필요하며, 임신 등 혈전 위험이 높은 상황에서는 접종 시 의료진과 상의할 것을 권고했다.

추진단 정은경 단장은 “백신 접종에서 안전성과 과학적 근거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겠다”면서 “예방적 차원에서 접종을 중단한 만큼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과학적이고 안전한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