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5호선의 연장 구간이 3월 27일(토) 05시30분부터 전면 개통한다. 위치도
서울 지하철 5호선의 연장 구간이 3월 27일(토) 05시30분부터 전면 개통한다. 위치도

서울 지하철 5호선의 연장 구간이 3월 27일(토) 05시30분부터 전면 개통한다.

강일역, 하남시청역, 하남검단산역 등 이번에 새로 개통되는 지하철 5호선 연장 구간은 총 연장 7.7㎞으로 지난 2015년 3월 첫 삽을 뜬지 6년 만에 개통에 이르렀다.

지하철 5호선은 연장구간을 포함하여 출·퇴근시 2.5분~10분, 그 외 시간대는 6분~12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서울시는 이번 연장구간에 대해 서울 도시철도 최초로 LTE기반의 열차무선 통신망을 구축했다. 종합관제실, 열차승무원, 역무원, 유지보수요원 상호 간에 무선으로 음성, 영상 및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져 열차운행의 안전성 및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열차운행 중 이전역 출발 직후 기관사가 진입역 승강장 CCTV영상을 열차의 차상 모니터로 육안 확인할 수 있는 대열차공간화상 서비스를 LTE-R에서 제공하는 등 열차 안전운행 및 기관사의 편리성을 크게 향상했다.

김진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고덕강일지구 및 하남미사지구 등에서 도심지 접근성 향상과 도심간 도시철도 네트워크가 한층 개선될 것”이라며,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시철도망 구축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