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치열한 경쟁의 시대를 살고 있다. 그러다 보니 남들보다 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빠져 오히려 자신의 역량을 깎아먹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적당한 긴장감과 위기의식은 자신이나 조직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하지만 스스로를 너무 절박한 상황으로 내몰다 보면 아무리 뛰어난 사람도 사기가 떨어져 할 수 있는 일조차 그르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젊은이들이 타임 매니저Time-Manager, 즉 시간 관리의 귀재가 될 것을 권한다.

자신만의 마감시간을 정하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개인 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일단 계획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첫 번째이다. 계획적인 생활을 하라는 것은 시간을 분초 단위로 세분화하고 쪼개서 생활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자신만의 마감시간, 즉 다른 사람이 정해준 마감시간을 따르기보단 자신의 일과에서 반드시 해야 할 일에 시간을 배분하여 관리하라는 의미이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 자신의 일상에서의 시간 사용을 냉정하게 평가해볼 필요가 있다. 일주일 정도 자신의 하루 스케줄을 꼼꼼히 적어보고, 어떻게 시간을 사용하고 있는지부터 파악한다. 그런 다음 얼마나 집중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자.

가장 집중력이 높은 골든타임에 본업을 우선적으로 안배하고, 그 외의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지 계획을 세워보면 생각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회사에서는 직원 개개인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이에 적합한 교육을 진행하고 이를 습관화한다. 이는 개인의 역량을 높이는 것뿐 아니라 회사의 생산성과 활기찬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시간을 큰 덩어리로 관리하라

시간 계획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시간을 분초 단위로 쪼개지 않는 것이다. 간혹 세밀하게 짜여진 시간 계획표를 볼 때가 있다. 이렇게 하면 계획을 지키기 힘들고, 이를 지키기 위해 자신을 옭아매 제풀에 꺾이기 쉽다.

시간을 관리할 때는 시간을 큰 덩어리라고 생각하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여기에는 자신만의 마감시간을 정하는 것과 그에 따르는 선택과 집중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

학창시절에 시험을 앞두고서 밤을 지새우며 공부한 경험이 한두 번쯤은 다 있을 것이다. 그때를 상기해 보자. 벼락치기 공부는 시간관리에서 중요한 긴장감, 마감 시한, 그리고 뚜렷한 목표의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사례이다. 아마 그때만큼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하며 목표를 향해 매진한 적이 드물 것이다. 목표를 위해 친구들과의 여가생활, 취미활동, 심지어 잠에 이르기까지 다른 것들은 과감히 포기하고 오로지 공부에 집중했을 것이다. 그때의 효과는 어땠는가? 아마 대부분 긴 시간 동안 공부했을 때보다 더 효율적이었다고 느낄 것이다.

이처럼 목표를 위해 다른 것을 포기하고 선택, 집중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포기하지 못하면 절대 집중할 수 없다. 마치 시험에 임할 때처럼 연간 목표를 세우고, 월간.주간 단위로 목표를 세분화하여 지속적으로 집중한다면, 시간 효율을 높이고 이전보다 몇 배 더 많은 성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전체적인 관점에서 스케줄을 관리하라

시간 관리를 할 때는 항상 전체 스케줄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는 세상의 일이 혼자만의 힘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비단 자신의 스케줄뿐 아니라 어떤 일을 수행할 때 이와 관련된 모든 스케줄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다른 부서의 협조를 받아야 하는 업무를 수행한다면 이를 가장 먼저 챙겨야 한다.

내가 시간의 주인이 된다면 하루하루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면서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무기력하고 나태하게 시간을 보내며 자신을 방치하게 될 것이다. 결국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라는 말처럼,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경쟁력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시간 관리의 습관화는 개인 역량의 성장은 물론, 활용 가능한 시간을 늘려 지금보다 여유롭게 생활하도록 해준다. 그러므로 그저 열심히 하고 있다는 것에 만족하기보단 자신에 맞는 시간 관리 방법을 스스로 개발하여 생활화한다면, 더 멋지고 보람된 삶을 만드는 능숙한 타임 매니저가 될 것이다.

글쓴이 박천웅

국내 1위의 취업지원 및 채용대행 기업 스탭스(주) 대표이사. 한국장학재단 100인 멘토로 선정되어 대상을 수상했으며, (사)한국진로취업 서비스협회 회장직도 맡고 있다. 대기업 근무 및 기업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에게 학업과 취업에 대해 실질적인 조언을 하는 멘토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