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짜파게티의 지난해 연간 매출액이 처음으로 2,000억 원을 돌파했다.
농심 짜파게티의 지난해 연간 매출액이 처음으로 2,000억 원을 돌파했다.

농심 짜파게티의 지난해 연간 매출액이 처음으로 2,000억 원을 돌파했다.

짜파게티의 지난해 총 매출액은 2,19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9% 크게 증가했다. 짜파게티 출시 이래로 연간 매출액이 2,000억 원을 넘긴 것은 지난해가 처음으로, 라면시장에서 연간 매출액 2,000억 원이 넘는 브랜드는 신라면과 짜파게티, 진라면 세 제품 뿐이다.

지난해 연간 판매량은 약 3억 4천만 개이며 이는 전 국민이 1년간 7개씩 짜파게티를 끓여 먹은 셈이다.

농심은 짜파게티의 이같은 인기 비결은 지난해 2월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과 함께 영화에 등장했던 ‘짜파구리’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집에서 요리해 먹는 ‘홈쿡’ 트렌드와 더불어,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이 많아지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짜파게티가 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내다봤다.

온라인에서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큰 관심과 애정을 받은 라면 브랜드도 농심 짜파게티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심은 2월 1일 현재 짜파게티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게시물 수가 21만 9천여 개로 국내 라면 중 가장 많다고 밝혔다. 이는 불닭볶음면(19만 5천)과 신라면(14만 6천), 진라면(6만 9천) 등 시장 대표 브랜드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해시태그는 SNS 게시물에 일종의 꼬리표를 다는 기능이다. 클릭하면 같은 해시태그를 작성한 다른 사람의 사진과 영상을 볼 수 있어서 네티즌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표현하고, 타인과 공유하는 수단으로 주로 활용한다. 해시태그가 많이 사용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온라인에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과 애정을 표현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지난 2020년 한 해 동안 등록된 짜파게티 해시태그 게시물은 약 5만 개에 달한다. 전체 21만 9천개 중 1/4가량이 지난해 새로 올라온 셈이다. 

농심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짜파게티를 단순히 먹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기 나름대로 조리해 먹고 그 모습을 온라인에 공유하고 싶어할 만큼 짜파게티가 친근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