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투머로우

상단여백
HOME 뉴스&이슈 문화&생활
경복궁, 청각장애인 대상 수어해설영상‧홍보물 제작
노주은 기자 | 승인 2021.01.25 14:42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경복궁관리소(소장 정영훈)는 청각장애인들의 문화유산향유권을 증진하고 경복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서울시립서대문농아인복지관과 협업하여 청각장애인 대상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밝혔다.사진=문화재청 경복궁 수어해설영상 갈무리

청각장애인을 위한 경복궁 수어해설영상과 홍보물이 제공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경복궁관리소(소장 정영훈)는 청각장애인들의 문화유산향유권을 증진하고 경복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서울시립서대문농아인복지관과 협업하여 청각장애인 대상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작된 경복궁 수어해설영상은 수어 통역이 항상 동행할 수 없어 관람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것으로, 무장애 관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경복궁이 새롭게 시도한 해설 콘텐츠다. 경복궁관리소는 수어해설영상을 만들면서 QR 코드 기반의 수어해설 전용 홍보물도 같이 제작해 청각장애인이 경복궁의 주요 전각을 스스로 찾아다니며 손쉽게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영상에는 경복궁에 대한 이해를 돕는 다양한 영상에 자막설명을 삽입했기 때문에 코로나19와 같은 비대면 관람환경에서는 청각장애인 뿐 아니라 비장애인들도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다. 경복궁 전체 배치 형태와 편의시설 정보를 수록한 수어해설영상 홍보물에 총 22편의 영상이 탑재된 QR 코드의 번호를 따라 가다 보면 경복궁 후면의 건청궁 지역까지 혼자서도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다.

경복궁 수어해설영상은 1월 25일부터 경복궁관리소 홈페이지, 서울시립서대문농아인 복지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송출한다. 문화재청 유튜브는 25일부터 27일까지 오전 9시에 3일간 나누어 공개할 계획이다. 홍보물은 경복궁 정보센터에 비치하여 경복궁을 방문하는 청각장애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노주은 기자  jooeuntw@dailytw.kr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주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