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변화된 문화예술 환경 논의...협력과 교류의 새틀 논의

‘2020 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이 10월 21일(수)과 22일(목),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에서 비대면 행사로 열린다.

이번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가 주최하고,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김용락)과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전당장 직무대리 박태영)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이번 토론회는 캄보디아 출신의 세계적인 영화 거장 리티 판 감독의 주제 연설로 시작된다. 리티 판 감독은 캄보디아의 아픈 역사를 극복하고 새로운 메시지를 전달하는 문화콘텐츠의 역할과 한-아세안 협력의 의미를 이야기한다. 이어 이날치 밴드 소리꾼 안이호와 베트남 출신의 음악인 트리 민(Tri Minh)이 ‘전통의 세계화를 통한 변화와 도전’을 주제로 의견을 나눈다.

토론회 둘째 날에는 한-아세안 문화교류의 기반이 될 협력기구를 소개하고, 이를 통한 상생 방안을 모색한다. 오석근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과 김혜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이 각각 한-아세안 영화기구와 시각예술기구 설립계획을 소개하고, 필리핀의 메리 캐슬린 퀴아노 카스트로(Mary Kathleen Quiano-Castro) ‘더 아세안 매거진(The ASEAN Magazine)’ 편집장과 베트남의 두엉 빗 한(Duong Bich Hanh) 유네스코 방콕사무소 문화 부서장이 아세안 국가의 문화예술 활동 현황과 정책을 공유한다.

브루나이의 할리프 모하마드(Harlif Mohamad) 감독과 싱가포르의 호 추 니엔(Ho Tzu Nyen) 작가 겸 감독, 캄보디아의 핍 타르(Peap Tarr) 방콕아트호텔 기획자는 국가와 분야의 경계를 넘어선 협업 사례를 발표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한-아세안 문화예술인들이 함께 준비한 다양한 문화행사도 만날 수 있다. 첫째 날에는 한-아세안 11개국 전통악기 연주자들로 구성된 ‘아시아전통오케스트라’의 협연이 한-아세안 문화예술인 행사의 시작을 알린다. ‘아시아전통오케스트라’는 신남방정책의 3대 분야(사람, 번영, 평화) 중 하나인 ‘사람’과, ‘코로나-19 극복 기원’을 주제로 신곡 ‘원 언더 더 세임 스카이’를 연주한다.

둘째 날에는 한국의 이날치 밴드와 인도네시아의 베르다 푸스피타(Bertha Puspita)가 협업 공연으로 행사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이날치 밴드는 판소리에 현대적 음악을 적절히 조화시킨 음악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베르다 푸스피타는 인도네시아 출신의 신진 의상작가로, 한국문화에 관심이 많아 ‘영웅(YOUNGWOONG)’이라는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 이날치 밴드의 무대 의상을 직접 제작해 한-아세안 문화 교류와 협력을 통한 상승효과를 보였다.

또한, 부대행사로 한-아세안 공동전시 ‘한-아세안 : 인카운터스(Encounters)’가 열린다. 말레이시아의 이 이란(Yee I-Lann) 작가, 싱가포르의 호 추 니엔(Ho Tzu Nyen) 작가, 한국의 홍영인 작가가 참여한 이번 전시는 10월 21일(수)부터 11월 29일(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만날 수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아시아문화주간(10. 17.~10. 31.)’과 연계해 열리는 이번 토론회와 부대행사는 토론회 공식 누리집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2020 한ㆍ아세안 문화혁신포럼 공식 홈페이지.
2020 한ㆍ아세안 문화혁신포럼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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