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비대면 소비 확대 등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해 동네슈퍼의 스마트화를 지원하는 ‘스마트슈퍼 구축사업’을 올해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1년부터 본격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비대면 소비 확대 등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해 동네슈퍼의 스마트화를 지원하는 ‘스마트슈퍼 구축사업’을 올해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1년부터 본격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중소벤처기업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가 확장되는 가운데, 오는 9월 중에는 무인으로 운영되는 ‘스마트슈퍼’가 문을 열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슈퍼는 정부 시범사업으로 12월까지 3개월간 운영하며, 동네슈퍼에 적합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벤처ㆍ스타트업 혁신기술과 편의점 벤치마킹 등이 실시된다.

이 기간 동안 정부는 데이터에 기반한 점포운영 매뉴얼을 제공하고, 유통전문가를 활용해 주기적으로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사업에 참여할 점포 모집 공고는 23일부터 시작했으며, 시범운영인 점을 감안해 나들가게를 대상으로 5개 내외의 점포를 최종 선정, 운영에 들어간다.

정부는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의 입지분석 기능을 활용해 야간 유동인구가 많고 매출 잠재력이 높은 점포를 우선 선정할 계획이다.

시범사업 대상 점포로 선정되면, 주간은 유인, 야간에는 무인으로 운영하게 된다. 이에 따라 출입인증장치, 무인계산대, CCTV등을 도입한다. 정부는 점포에 스마트기술을 도입하게 될 때 필요한 비용의 80%를 지원할 예정이며, 유통전문가가 점포경영을 할 수 있도록 컨성팅을 제공하고 공용 소프트웨어를 개발 하는 등 스마트슈퍼의 인프라 구축을 지원한다.

정부는 시범사업이 끝나는 2021년부터는 스마트슈퍼를 본격적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중기부에 따르면, 스마트슈퍼 구축사업은 비대면‧디지털화 등 최근 유통환경 변화에 편의점 등 대형 유통업체는 무인점포 확대와 온라인화로 발 빠르게 대응하지만, 동네슈퍼는 자본력 부족 등으로 제때 대응하지 못해 폐업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골목상권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고 밝혔다.

중기부 박은주 소상공인경영지원과장은 “올해 시범사업 운영으로 스마트슈퍼 운영모델을 개발하고, 내년부터 본격 확대할 계획”이라며, “스마트슈퍼 도입으로 소상공인에게 저녁이 있는 삶을 보장하고, 추가 매출로 수익구조 개선이 가능하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내 편의점 점포수는 2018년 집계기준 42,820개로 연평균 9.8%로 늘어나고 있으며, 반면 동네슈퍼는 전국에 51,943개로 연평균 6%씩 줄어들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