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국세청장 화상회의…해외진출 기업·교민 지원 강화

김현준 국세청장이 왕 쥔(王軍) 중국 국세청장과 화상회의를 하는 모습. (제공 국세청)
김현준 국세청장이 왕 쥔(王軍) 중국 국세청장과 화상회의를 하는 모습. (제공 국세청)

김현준 국세청장이 지난 14일(목) 왕 쥔(王軍) 중국 국세청장과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한 화상회의를 갖고 세정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우리나라 주요 투자국 중 하나인 중국은 최근 코로나 확산세가 진정되며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화상회의를 통해 한·중 국세청장은 양국 기업들이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양국 간 세정 협력과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에 따라 한·중 국세청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그 동안 추진했던 양국의 세정 지원책 등 경험을 공유했다.

김현준 청장은 한국 국세청이 코로나19에 따른 국가적 위기상황을 조속히 극복하기 위해 피해 납세자를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마스크 매점매석 등의 시장교란 행위를 엄단하는 한편, 철저한 방역·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등 전방위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김 청장은 코로나19에 따른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신고·납부 서비스가 비대면(untact)으로 전환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한국 국세청은 맞춤형 신고안내 및 손택스·홈택스 이용 편의성 제고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왕 쥔 청장은 한·중 양국의 세정 경험이 다른 국가들에게 이정표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경험 공유와 국가 간 세정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현준 청장은 중국에 진출한 우리기업들이 코로나19로 겪고 있는 애로사항들을 전달하면서, 중국 국세청의 관심과 적극적인 세정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이전가격 사전합(APA)가 전화회의·서신교환 등을 통해 지속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기업들의 이중과세 예방을 위한 노력이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중국에 신규 진출하여 초기 투자로 인한 환급액이 발생하는 기업에 대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세정을 집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국세청은 향후 코로나19로 중단된 국세청장급 세정외교를 화상회의 방식으로 전환하여 진행할 예정이며, 우리 진출기업들이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가 되도록 각국 과세당국과의 공조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