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트 권한 강화, 회의 암호 수준 강화, 대시보드 개선 등

줌(ZOOM) 웹사이트 화면
줌(ZOOM) 웹사이트 화면

줌(ZOOM)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이하 줌)가 새로운 버전 '줌 5.0'을 공개했다. AES 256비트 GCM 암호화를 지원하고 호스트 회의 메뉴에 ‘보안’ 아이콘이 추가 되는 등 보안 기능을 강화했다.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 ‘줌’은 비디오 퍼스트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다. 최근 코로나19 감염증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자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강화되며 비대면 회의, 재택 근무전환으로 인해 국내외 이용객이 급증하며 주목을 받았다. 

4월 12일(일) 한국기독교연합(KCA)주최로 열린 2020 한국교회 부활절 온라인 연합예배 모습.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중 열린 행사에 줌(ZOOM)을 활용해 비대면 원격 예배에 참석한 시민들. (제공 한국기독교연합) 
4월 12일(일) 한국기독교연합(KCA)주최로 열린 2020 한국교회 부활절 온라인 연합예배 모습.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중 열린 행사에 줌(ZOOM)을 활용해 비대면 원격 예배에 참석한 시민들. (제공 한국기독교연합) 

이번에 업데이트된 줌은 전반적으로 보안 기능이 향상됐다. 사용자가 줌 화상회의 참석 중 볼수 있는 메뉴 표시줄 내 ‘보안’아이콘에 신규 보안 기능이 포함됐다. 기존에는 회의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었던 보안 기능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통합한 것이다. 회의를 개설한 호스트의 경우에는 인터페이스에서 회의 메뉴 표시줄에 있는 보안 아이콘을 클릭하면 기능이 활성화된다.

호스트의 권한도 강화됐다. 호스트가 보안 아이콘을 통해 줌에 참가 중인 사용자를 ‘신고’할 수 있게 됐고, 참가자가 임의로 이름을 변경하지 못 하도록 해당 권한을 비활성화 시킬 수도 있다. 교육 사용자의 경우에 화면공유 기능은 회의를 개설한 호스트만 가능하도록 기본설정도 변경됐다.

사용자가 회의에 참석하기 전에 운영된 ‘대기실’은 회의가 이미 시작된 이후에도 호스트가 대기실 기능을 켜서 입장 여부를 제한할 수도 있게 됐다.

아울러, 줌5.0은 규모가 큰 조직을 대상으로 새로운 데이터 구조를 지원할 예저이며, 이에 따라 여러 계정의 연락처를 연결해 사용자들이 쉽고 안전하게 회의, 채팅, 전화번호 검색을 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대시보드 개선, 부가 기능 개선, 클라우드 기록 암호 등 여러 분야에서 개선됐으며, 업데이트 된 사항은 줌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줌 최고경영자 에릭 유안(Eric S. Yuan)은 “줌의 90일 계획에서 이번 단계에 도달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나, 이는 시작에 불과하다. 줌은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비즈니스를 개발해왔다. 가장 안전한 플랫폼을 제공하겠다는 확고한 집념으로 사용자의 신뢰를 얻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번에 업데이트 된 ‘줌 5.0’은 줌 플랫폼의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 기능을 적극적으로 규명, 개선한다는 줌의 ‘90일 보안 계획’ 발표 후 공개된 것이다.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 ‘줌’은 비디오 퍼스트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최근 코로나19가 확신되며 비대면 회의, 웨비나(온라인 세미나), 통화, 채팅 등 다양한 용도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2011년 설립된 줌은 캘리포니아 산호세에 본사를 두고, 전 세계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