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하는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사진 보건복지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하는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사진 보건복지부)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황금연휴' 이후까지 2주일가량 더 이어가기로 했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19일 오후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관계장관 회의에서 논의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확정, 발표했다.

중대본 발표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어린이날인 5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간을 연장하되, 그 수위를 '고강도'에서 한 단계 완화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4월 19일(일)로 종료된 후, 방역 측면에서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지속해야 하지만, 현실적인 절충점을 찾아야 한다는 뜻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4월 말부터 5월 첫째 주는 휴일이 연속 된다. 4월 30일 부처님오신날부터 5월 1일 근로자의 날, 5월 5일 어린이날까지 휴일이 이어지는 만큼 이 기간 동안 새로운 감염과 전파 위험을 최대한 낮춰야 한다는게 정부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이른바 '황금연휴'가 끝나는 내달 5월 어린이날까지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어가기로 결정했다.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는 교회 등 종교시설과 술집 등 유흥주점, 학원, 체육시설에 대한 운영중단을 권고한 행정명령은 해제된다.

하지만 정부의 방역 준칙을 철저하게 지키도록 권고하고 이를 어길 경우 강력 대응하도록 했다.

정 총리는 이날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 방역 지침의 변화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우선, 종교시설 등 4대 밀집시설에 대해서는 현재 방역지침 준수 명령을 유지하되, 운영중단 강력권고는 해제한다. 아울러 자연 휴양림 등 위험도가 낮은 실외 공공시설은 준비되는 대로 운영을 재개하고, 야외 스포츠도 무관중 경기와 같이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필수 자격시험, 채용시험 등은 방역 수칙의 철저한 준수를 조건으로 제한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개학, 등교에 대해서는 교육부의 의견 수렴과 세부 논의를 거쳐 순차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방역 모범국으로 평가받던 싱가포르에서는 개학 등 일상 복귀 이후 최근 확진자 폭증 사태를 겪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