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사업 대상 10개 지역 4월부터 지원 … 공동육아모임,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전국 각 지역에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돌봄 공동체에 정부가 4월부터 활동비와 전문가 자문을 지원한다.

돌봄 공동체 지원 사업은 학교나 시설 위주로 이루어지는 공적 돌봄의 한계를 보완하고, 지역 사회가 자발적으로 틈새 돌봄을 책임지는 마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지원 사업은 지역 특성에 맞는 돌봄 공동체 모형 발굴에 주력하고, 지역에서 함께 돌봄을 실천함으로써 육아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는데 의미가 있다.

사업에 선정된 시ㆍ군ㆍ구는 서울(구로구·마포구), 강원(원주시), 대전, 세종, 전북(전주시·완주시), 광주(동구, 서구, 남구) 등 총 10개 시·군·구가 선정되었고, 품앗이형 4개, 마을공동체형 4개, 주민경제조직형 2개 등 유형별로 구성됐다.

품앗이형은 지역의 공동육아나눔터 등을 기반으로 한 돌봄 활동 부모 자조 모임으로 ‘꿈꾸는 아이들’(광주 서구), ‘다함께 키움’(광주 동구), ‘동글동글 통통’(전북 전주), ‘개개맘’(서울 구로구) 등은 아빠참여 체험 활동, 독서 지도 등을 실시한다.

마을 공동체형은 마을 공동체 공간을 기반으로 지역 사회 활동을 하는 공동체로 ‘소통과 화합의 한밭 자이’(대전), ‘방젯골’(광주 남구), ‘새샘마을 입주자 대표 회의’(세종), ‘완주 숟가락 공동육아’(전북 완주) 등으로 경로당 봉사 활동, 숲속 체험 활동 등을 실시한다.

주민 경제조직형은 비영리 민간 단체, 협동 조합, 마을 기업, 자활 기업, (예비) 사회적 기업 등 지역 주민이 주도하는 사회적 경제 조직으로 ‘또보자 마을학교’(서울 마포구), ‘라온 돌봄’(강원 원주) 등이 숙제 지도, 목공 교실, 동네 시장 탐방 등을 실시한다.

사업 운영기관인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지원 대상 지자체에 돌봄 활동비, 교육, 전문 인력(코디네이터) 등을 지원하고 학계와 전문가가 현장에 방문해 자문을 지원한다.

한편, 돌봄 공동체는 4월부터 돌봄이 필요한 영유아와 초등학생을 모집하며, 돌봄이 필요한 가정은 해당 지역의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돌봄 공동체에 문의하면 된다. 

사업 운영 기관인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누리집.
사업 운영 기관인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누리집.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