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주 공적 확보 마스크 배분계획.
첫째주 공적 확보 마스크 배분계획.

정부가 26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마스크 수급안정 추가조치 T/F 회의’에서 첫째주 공적 확보 마스크 배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25일 발표된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 개정안의 원활한 시행과 시행시 예상되는 문제점을 점검하기 위해 개최됐다.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확정한 첫째주 배분계획은 우선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지역에 일일 100만 장씩, 총 500만 장을 추가 공급해, 현재 공급 추진 중인 500만 장을 포함해 총 1000만 장이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 전선에서 일하고 있는 의료기관 및 대구의사회 등에 일일 50만 장을 공급한다. 나머지 일일 350만 장은 국민 접근성이 높은 전국2만4000여 개소 약국에 240만 장을 공급하고, 110만 장에 대해서는 읍면지역 우체국 1400개소와 서울·경기지역을 제외한 농협 1900개소에 우선 공급하고 잔여분은 추후 온라인에 공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향후 T/F를 통해서 매주 마스크 배분결과 등을 면밀하게 점검하는 한편, 지역 수급 상황 등에 맞춰 매주 탄력적으로 마스크를 공급하도록 할 방침이다.

공적 판매처를 통해 판매되는 마스크의 가격은 생산원가와 배송비 등이 포함되는 합리적인 수준으로 권고할 예정이며, 1인당 구입가능수량을 5매로 제한해 더 많은 소비자가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확보한 공적물량의 최대한 빠른 공급을 위해 준비된 지역부터 순차적으로 판매를 시작해 지역별로 27일 오후부터 구입 가능하도록 하고, 28일부터는 본격적으로 유통·판매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추가적으로 정부는 취약계층과 의료진 등에 대한 보건용·의료용 마스크 공급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최우선적으로 공급할 계획을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T/F에서는 정부합동점검반 등을 통해 판매가격과 판매수량 등을 수시로 점검할 예정”이라며 “권고가격보다 현격히 높은 가격으로 판매, 부정유통 등 권고사항을 이행하지 않는 판매점에 대해서는 추가 공적공급을 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