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 특집 ⑤ 아르바이트로 인생 역전, 이효찬

28살에 족발집에서 서빙 아르바이트를 하던 평범한 청년은 올리브 영, 버거킹 등 대기업 임원들의 스카우트 제의를 받기에 이른다. 족발집 사장님은 아파트 한 채와 1천만 원 상당의 호텔 피트니스 회원권을 제공하며 그를 붙잡았다. 도대체 어떻게 알바를 했길래 이걸로도 모자라 대기업 강연 제의까지 받았을까? 그 주인공 스타족발 이효찬 대표를 소개한다.

전 20대 초반엔 가수 지망생으로 4년이란 시간을 보냈지만 결국 그 길을 포기해야 했어요. 이후 호주 워킹홀리데이에도 도전했지만 막노동만 하다 결국 9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야 했죠. 실패는 슬펐지만 그 계기를 통해 가치관이 바뀌었어요. 성공한 사람말고 내면이 행복한, 뿌리가 단단한 사람이 되고자 했죠. 그래서 제가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하다 제 적성에 맞을 것 같은 서빙 아르바이트를 시작했어요.

서빙 일을 하면서 일보다 인간관계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깊이 느꼈어요. 첫 서빙 알바를 했던 조개구이집 사장님도 돈보다 사람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셨죠. 일을 하면서 사장님, 동료와 손님 등 많은 사람들을 만났어요. 신기한 건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배울 점이 있었다는 거예요. 그러니 동료들과 대화하는 것이 좋았고, 나아가 일도 즐겁게 하고 싶어 만날 때마다 ‘하이파이브’를 하는 등 유난을 떨기도 했어요.

사진 | 이효찬 제공
사진 | 이효찬 제공

동료들의 사이가 좋아지니까 그 분위기가 결국 손님에게도 전해졌어요. 일하는 사람이 즐거운 곳이 곧 손님에게도 즐거운 곳이더군요. 장사가 잘 되었고, 평범한 알바생이었던 제게 로또 같은 일들이 일어났어요. 그때부터 더 잘하고 싶은 마음에 ‘어떤 멘트를 하면 사람들이 좋아할까?’를 고민하고, 손님들을 위한 마술쇼를 해볼까 생각도 했어요. 그런데 이런 방법들에는 한계가 있더라고요. 결국, 만나는 사람들에게 마음을 열고 진심으로 공감하고 대화하는 것이 최고의 기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서빙을 하며 배운 마인드를 바탕으로 지금 저는 식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식당이 잘될 때도 있었고, 어려울 때도 있었어요. 감사한 것은, 좋을 때든 어려울 때든 서빙을 하면서 인연을 맺은 사람들이 저에게 힘이 되어 주었다는 거예요.

알바도 삶의 일부죠. 그 시기에 만나고 경험한 것들이 삶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 누구를 만나든 그 인연을 가벼이 여기지 않길 바랍니다.

이효찬 씨의 책 <세상을 서빙하다>. 수많은 실패를 맛봤던 20대부터 ‘스타족발’사장이 되기까지 그만의 성장기와 경험담을 들려준다.
이효찬 씨의 책 <세상을 서빙하다>. 수많은 실패를 맛봤던 20대부터 ‘스타족발’사장이 되기까지 그만의 성장기와 경험담을 들려준다.

꼭 알아야 할 알바상식

알바도 수습기간이 있다?

1년 이상의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수습기간이 있음을 미리 알렸다면 가능하다. 수습기간은 3개월을 넘을 수 없으며. 최저금액의 90% 이상을 받아야 한다. (최저임금법 제5조 2항)

근로계약서 작성은 필수

임금, 근로시간, 휴일 등이 명시되어야 하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표준계약서 양식을 다운 받을 수 있다. 작성하지 않는다면 부당해고나 임금 미지급 상황이 생겼을 때 불리할 수 있다. (근로기준법 제17조)

해고는 30일 전에 통보!

아르바이트 해고 통보는 최소 30일 전, 서면으로 해야 하며 만일 그렇지 못한 경우 30일분 이상의 임금을 받을 수 있다. 단, 알바생의 잘못으로 재산상 손해를 끼친 경우 등은 예외다. (근로기준법 제26조)

조심해야 할 아르바이트 유형!

①금융 및 신용 관련 개인 정보요구

계좌 비밀번호나 공인인증서 등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아르바이트는 의심해야 한다. 하루 만에 큰돈을 벌 수 있고, 누구나 쉽게 일을 배운다는 식으로 현혹하는 ‘대포통장 보이스피싱 범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②최저시급보다 훨씬 많은 시급 지급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자주 이용하는 구인사이트와 알바 중개 앱에도 유흥업소 안내가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단순 업무인데도 불구하고 3만 원, 5만 원처럼 많은 시급은 실제 아르바이트 현장에서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