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편하고 부담 없는 삶을 산다면 우리는 작은 문제도 이기지 못하고 작은 불편도 견디지 못하는 약한 존재가 되고 말 것입니다. 인생에 어려움이 찾아와도 ‘늘 편하고 부담없는 일만 하며 살 수는 없어’ 하고 그 어려움을 기꺼이 감내할 수 있다면, 어려움 뒤에 찾아오는 기쁨을 맛볼 수 있습니다.

사람은 대부분 어려움이나 문제가 없는 삶을 살고 싶어 합니다. 시련이나 어려움은 되도록 피하기를 원하고, 그런 시련이나 어려움이 없는 삶이야말로 이상적인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이전보다 물질적으로 풍족하고 편리한 삶을 삽니다. 커피숍만 가도 마실 수 있는 차나 음료의 종류가 다양해 고르려면 한참 고민해야 할 정도입니다. 옛날같으면 운동화 한 켤레를 일 년 내내 신었지만 요즘은 워킹화, 축구화, 조깅화, 외출용 구두 등 가짓수가 정말 많습니다. 물질세계가 사람들의 기호나 형편에 맞게 ‘맞춤식’으로 제공되다 보니, 사람들의 삶에서 점점 더 편리한 쪽을 좇습니다. 그래서인지 과거에 비해 어려움이나 문제를 피하고 싶어 하고, 조금만 어려워도 견디지 못하고 불평하는 마음이 더 큰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삶 속에서 늘 평안한 일만 겪는 것은 아닙니다. 때때로 생각지도 못한 어려움이나 시련이 찾아옵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목사로서 목회를 하면서 늘 기쁘고 행복한 일만 있었던 건 아닙니다. 배고플 때도 있고 힘들 때도 있고, 때로는 주위 사람들로부터 근거 없는 비난, 핍박에 시달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제 자신을 제가 지키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런 문제들을 놓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동안, 저는 마음에서 하나님과 가까워지는 것을 느꼈고,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힘을 얻었습니다. 그렇게 어려운 일에 하나하나 맞서는 동안 문제가 해결되어 복으로 바뀌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고, 작은 일에도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의 자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한 번도 어려움이 그냥 어려움으로만 끝난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어떤 목회자들은 작은 어려움이나 시련이 와도 부담스럽게 여겨 피해 버리곤 합니다. 자기 신변을 지키는 데 급급한 나머지 주님 앞에서 어려움을 당하는 데 인색한 것입니다. 당장은 부담이 없고 편할지 모르지만, 마음에서 하나님의 보호와 도움을 경험하지 못하면 목회를 해도 힘을 잃게 됩니다.

저는 전도사로 목회를 하다가 1965년 군에 입대했습니다. 그런데 훈련병들은 대부분 훈련소 밥을 잘 먹지 못했습니다. 훈련소에서 주는 밥이 아주 험했기 때문에 어떤 훈련병은 일주일 동안 PX에서 빵을 사 먹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훈련소 생활이 아주 편하고 행복했습니다. 입대하기 전, 너무 춥고 배고프게 살았기 때문입니다. 양식이 없어 굶을 때가 수두룩했고, 추운 방에 이불이 없어 찬송가 괘도를 덮고 잔 적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군대에서는 하루 세 끼 밥이 꼬박꼬박 나올 뿐 아니라, 따뜻한 내무반에서 지낼 수 있었습니다.

훈련소에서 기초군사훈련을 마치고 강원도 원주의 1군 사령부 통신훈련소로 자대배치를 받았습니다. 통신훈련소에는 통신 교육을 받으러 오는 교육생 병사들이 많았는데, 군생활이 힘들다 보니 병사들의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했습니다. 틈만 나면 고향 생각, 여자친구 생각을 하다 탈영하는 병사들도 있었습니다.

군종병이었던 저는 그런 병사들을 위해 집회를 열어 성경이야기 를 해 주고 싶었습니다. 제가 믿는 예수님을 그들도 믿고 힘있게 군생활을 해 나가길 바랐습니다. 그래서 중대장님을 찾아갔습니다.

“중대장님, 부대에서 집회를 하려고 합니다.”

“집회가 뭔가?”

“병사들을 위해 일주일 동안 외부강사를 불러다 성경이야기를 해 주는 행사입니다.”

“어디서 할 계획인가?”

“예. 병사식당에 1천 명 정도 모일 수 있습니다.”

“그래. 그럼 강사님은 어디서 주무시고 식사는 어떻게 대접할 작정인가?”

“잠은 예배당에 목침대 놓고 저랑 자고, 식사는 병사들이 먹는 밥을 타다 같이 먹으면 됩니다.”

“뭐? 중대장이 체면이 있지…. 강사님을 어떻게 목침대에서 주무시고, 군대밥을 드시게 하냐?”

“괜찮습니다. 그분은 저랑 잘 아는 사이니까, 저랑 같은 밥 먹고 같은 데서 자도 즐거워할 겁니다.”

“그분은 괜찮아도 난 안 돼. 정 집회 하려거든 숙소랑 식사 문제부터 해결해. 못 하겠거든 하지 마.”

중대장님께 거절을 당하니 막막했습니다. 그렇다고 부대 밖에 따로 숙소를 준비할 형편도 못 되었습니다. 며칠동안 생각을 하다 1군사령부 군종참모부의 행정실장 김소령님을 찾아갔습니다. 사정을 들으신 김 소령님은 중대장님에게 전화를 해 주셨고, 중대장님도 “그럼 주무실때 모포라도 깨끗한 것을 드리고, 병사식을 드시더라도 PX에 가서 반찬을 좀 사다 드려라”며 허락하셨습니다.

처음 ‘부대에서 집회를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을때 성경이야기를 듣고 마음에 힘을 얻을 장병들을 생각하니 기뻤지만, 한편으로는 막막하고 어려웠습니다. ‘집회를 어디서 하지? 그리고 강사 숙소랑 식사는 어떻게 준비하지?’ 그런데 막상 부딪혀 보니 문제들이 하나하나 풀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군종병인 내가 부대에서 무슨 일을 하기를 기뻐하실까?’를 생각하니 할일이 너무너무 많았습니다. 물론 어려움도 있었지만 그 마음을 따라 하나둘 일을 하다 보니 어려움 뒤에는 기쁨이 찾아왔고 제 마음도 담대해졌습니다.

‘그래, 좀 힘들면 어때? 욕 좀 얻어먹으면 어때? 하나님이 보고 계신데. 그리고 내가 전한 성경이야기 들은 저 사람이 저렇게 행복해하는데.’

그렇게 보낸 제 군생활이 어찌나 행복했는지 지금도 군대 가라면 다시 갈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유명한 사업가들도 회사를 경영하며 늘 좋은 일, 부담없는 일만 겪는 것은 아닙니다. 사업자금이 부족해 문제가 생기고, 그래서 대출을 받으러 은행에 가서 사정을 할 때도 있고, 심지어 은행에서 돈을 못 빌려 사채를 쓰기도 합니다. 직원은 부족한데 할 일은 많아 밤을 새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런 일들을 경험하며 회사를 경영하는 법, 일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법 등을 배우는 것입니다. 하지만 부담스럽다고 어려움을 피하기만 하면 성장하거나 발전할 기회를 잃어버리고, 10년, 20년이 지나도 전혀 변화를 경험할 수 없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언젠가 현대그룹의 창업주인 고 정주영 회장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정 회장은 6.25전쟁을 전 후로 건설업을 하면서 현대그룹을 일으켰는데, 6.25전쟁 직후 그가 정부로부터 수주받은 일이 바로 낙동강의 고령교 복구 공사였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장비도 없이 인력만으로 다리를 복구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당시 낙동강의 물살이 어찌나 빨랐던지, 죽어라 고생해서 교각橋脚을 세워 놓아도 금방 떠내려가 버리기 일쑤였습니다.

복구공사가 완료된 고령교의 모습.
복구공사가 완료된 고령교의 모습.

‘도저히 못 하겠다’며 도망가려는 직원들을 다독여가며 그는 공사를 계속했습니다. 정주영이 정부로부터 받기로 한 계약금은 5,478만 환이었지만, 근 2년간 갖은 고생 끝에 공사를 마치고 나니 6,500만 환이나 되는 적자가 났습니다. 기차를 타고 서울로 올라와 비서에게 ‘집으로 가자’고 했더니 전혀 모르는 곳으로 그를 안내했습니다. 공사대금을 마련하기 위해 살던 집을 팔았던 것입니다. 조그마한 판잣집에 살고 있는 가족들을 부둥켜안고 그는 한바탕 통곡을 했습니다.

그런 어려움 속에서도 신용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공사를 마무리한 정주영을, 정부 공무원들이 달리 보기 시작했습니다. ‘정주영 저 사람은 손해를 보더라도 맡은 일은 어떻게든 마무리한다’는 평판이 퍼졌고, 사람들은 너도 나도 정주영에게 일을 맡겨 현대그룹이 크게 성장했다는 것입니다.

저희 교회의 어느 장로님은 경북 구미에서 전기설비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구미공단 내 공장에 전기시설을 설치해 주는 일을 했는데, 한번은 어느 대기업 공장에 전기시설을 설치하면서 큰 변압기를 옮기게 되었습니다. 공장에서 쓰는 변압기는 크기도 크고 무게도 무거워 옮기기가 쉽지 않아 협력업체에 일을 맡겼는데, 그만 실수로 사람이 깔려 죽고 말았습니다. 그러자 구미공단 내 사람들의 관심은 온통 ‘누가 이 사고를 수습할 것인가?’에 쏠렸습니다. 사고현장은 대기업 산하의 공장이었고, 사고를 낸 것은 협력업체였습니다. 중간에서 시공을 맡은 장로님 회사는 법적으로 아무 책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협력업체도 규모가 너무 영세해서 사망한 직원의 장례비나 유족 위로금 등을 전혀 해결해주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장로님이 사재를 털어 보상 문제를 깨끗이 정리했습니다.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장로님과 장로님의 회사는 업자들 사이에 금방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 IMF 금융위기가 터졌습니다. 경기가 나빠지면서 다른 전기설비 회사는 일감이 들어오지 않아 쩔쩔맸지만, 장로님 회사는 더 바빠졌습니다. ‘아무개 사장에게 공사를 맡기면 걱정할 필요 없다. 어떤 문제가 생겨도 다 책임지고 해결해 준다’는 소문이 퍼졌기 때문입니다. 당장은 어려움을 당하고 손해를 보는 것 같았지만, 어려움이 바뀌어 좋은 결과로 돌아온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사실을 몰라서 부담스럽고 어려운 일은 피하고, 쉽고 편한 일만 하려 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세상에 쉽고 편하기만 한 일은 없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 크고 작은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러다보니 시도도 해 보지 않고 머릿속으로만 ‘이건 힘들어’ ‘이건 내가 잘 모르는 일이야’ ‘이 일은 하면 너무 피곤해’ 하고 이것저것 따지고 가리다가 결국 아무 일도 하지 못하는 것을 봅니다.

아프리카의 아스팔트 도로는 곳곳이 움푹 패여 구멍이 나 있습니다. 도로를 포장한 다음 날, 심지어 포장한 당일에 구멍이 나기도 합니다. 아스팔트 도로를 깔 때는 아스팔트를 수십 센티미터 두께로 깔고 큰 롤러로 여러 번 왔다 갔다 하며 단단히 다져줘야 합니다. 하지만 아프리카에서는 아스팔트를 두껍게 깔지도 않고 단단히 다지지도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비가 오거나 차가 몇 번 지나가면 금방 구멍이 나는 것입니다. 심지어 어떤 나라에서는 아이들이 구멍난 곳에 흙을 채워놓고는 ‘이것, 우리가 메워놨다’며 돈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당장 힘들고 부담스런 과정을 피하다 보니 벌어진 일입니다.

늘 편하고 부담 없는 삶을 산다면 우리는 작은 문제도 이기지 못하고 작은 불편도 견디지 못하는 약한 존재가 되고 말 것입니다. 인생에 어려움이 찾아와도 ‘늘 편하고 부담없는 일만 하며 살 수는 없어’ 하고 그 어려움을 기꺼이 감내할 수 있다면, 어려움 뒤에 찾아오는 기쁨을 맛볼 수 있습니다. 그런 경험을 한 번 두 번 하다 보면, 작은 일에도 감사하는 겸비한 마음을 배우고, 그 과정에서 변화하는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박옥수
국제청소년연합 설립자이며 목사, 청소년 문제 전문가, 마인드교육 권위자이다. 그는 사람의 마음이 흘러가는 길, 곧 성경에서 찾은 마음의 세계를 젊은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자신의 소명이라 생각한다. 마인드북 시리즈로 <나를 끌고 가는 너는 누구냐> <마음을 파는 백화점> <내 안에 있는 나 아닌 나> <마음밭에 서서> <내가 왜 그랬을까> 등 5권을 집필했으며, 마음의 세계를 다룬 만화 <신기한 마음 여행>도 출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