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 살리는 혈관 소통>

우리 몸에서 전기의 역할을 하는 혈액. 모든 세포와 조직, 장기는 혈액이 공급되어야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이처럼 중요한 혈액이 탁해지면 무슨 문제가 발생하는지, 그리고 건강한 혈액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생활습관을 가져야 하는지 전문가를 통해서 알아본다.

Q. 혈액은 무슨 일을 하나요?

혈액은 보통 우리 체중의 8% 정도를 차지합니다. 가령 체중이 60kg이면 4.8kg 정도가 혈액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혈액이 약 10만km에 이르는 몸속의 혈관을 따라 약 60조 개의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과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이 밖에도 각종 호르몬을 비롯한 다양한 물질들을 필요한 조직으로 운반하고, 산과 염기의 균형을 맞추며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도 합니다.

Q. 혈액이 제대로 흐르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우리 몸의 세포와 조직이 필요한 물질을 전달받지 못합니다. 그로 인해 인체의 조직이나 기관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현대인에게 흔한 만성피로부터 만성통증, 수족냉증, 심장질환, 뇌졸중 등이 모두 혈액순환장애에서 시작되는 질병입니다.

Q. 혈액순환장애는 왜 생기나요?

혈액순환장애란 말 그대로 혈액이 잘 흐르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혈액순환장애의 원인을 어혈瘀血로 봅니다. 중국 최초의 종합 한자사전인 <설문해자>에 따르면 어혈의 ‘어瘀’가 적혈積血이라고 정의되어 있는데, 혈액이 잘 흐르지 못하고 쌓여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혈액이 탁해서 잘 흐르지 못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는 비생리적인 혈액은 모두 어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다. 이러한 어혈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대표적인 것은 탄수화물이나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 과도한 음주와 흡연, 운동부족, 지나친 스트레스입니다.

혈액과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생활습관

우리 몸에 어혈이 쌓이게 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다. 그중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생활습관이다.

1 거부해야 할 유혹, 야식

순간의 야식은 달콤하나, 그 결과는 실로 치명적입니다. 위와 장이 휴식을 취해야 할 밤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 흡수, 분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분해되지 않은 음식물은 운동을 통해 배출되어야 하는데, 움직임이 거의 없는 저녁 시간대에 먹은 음식물은 대부분 독소가 되어 혈액을 오염시킵니다.

또한 비만, 지방간, 고혈압, 당뇨 등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미 야식증후군에 가까운 상태라면 식습관을 단번에 바꾸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실제로 치킨이나 족발 등 지방과 칼로리가 높은 음식은 마약처럼 뇌의 핵심 보상중추를 지나치게 자극해 쾌감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먹지 않고는 못 견디는 강박섭식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야식의 유혹에서 벗어나려면 평소 끼니를 거르지 말아야 합니다. 식사량이 부족하면 밤늦게 식욕이 강하게 생겨 야식이 먹고 싶기 때문이죠.

2 정크푸드와의 아름다운 이별

열량은 높지만 영양가는 낮은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식품 등 이른 바 정크푸드가 몸에 나쁘다는 것을 알면서도 가끔은 강렬하게 생각나는 때가 있습니다. 2012년 캐나다 몬트리올대 연구팀은 정크푸드에 마약과 같은 중독성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팀은 쥐에게 정크푸드처럼 지방 함유량이 높은 사료를 6주간 준 다음 다시 건강한 사료를 주면서 쥐의 상태를 관찰했습니다. 정크푸드 대신 건강한 사료를 먹기 시작한 쥐들은 극도로 불안해하고 우울해하는 증상을 보였습니다. 이때 쥐의 뇌 속에는 코르티코스테론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과 CREB라는 단백질의 수치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CREB는 코카인 같은 중독성 약물에 활성화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관련이 있는 단백질입니다. 따라서 정크푸드를 자주 먹으면 혈액건강뿐만 아니라 주의력 결핍이나과잉행동장애, 기억력 저하, 뇌 손상과 같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구두보다는 운동화와 친해지기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몸은 운동을 하면서 땀을 통해 수분 외에 몸과 혈액을 오염시키는 노폐물들을 함께 배출합니다. 또 혈액이나 혈관 등에 불필요한 독소가 쌓이는 것을 예방합니다. 운동은 오장육부에 기운을 더해 줄 뿐만 아니라 혈액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혈관의 탄력성을 강화해 수축과 이완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운동으로 증가된 혈류량은 혈관내피세포를 자극해 혈관 재생에도 영향을 줍니다.

4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는 목욕의 정석

혈액이 오염되면 맑은 액체여야 할 혈액이 덩어리를 형성합니다. 이 덩어리가 우리 몸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면서 자극을 하면 통증이 생기고 이유 없이 몸이 묵직하고 쑤십니다. 이럴 때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면 한결 가벼워지는 느낌이 듭니다. 따뜻한 물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음이 편안해져 기분이 전환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충분한 수면은 혈액순환의 필수 요소

잠을 푹 자고 나면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낍니다. 우리 몸은 잠을 자는 동안 체내의 노폐물과 수분을 배출하고 노화된 세포가 새로운 세포로 바뀌도록 생체리듬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압이 낮아져 심장이 안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할 경우 노폐물과 수분을 충분히 배출하지 못해 아침에 일어났을 때 부기가 남게 되고, 인슐린 기능이 저하되어 혈당치가 높아지는 등 혈액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닥터 구의 처방전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통즉불통, 불통즉통通則不痛, 不通則痛(막힌 것을 통하게 해주면 아픈 것이 없어지며, 막혀서 통하지 아니하면 통증이 생긴다)’라고 쓴 바 있습니다.

우리는 통하지 않을 때 답답함을 느낍니다. 오해가 생기고 갈등이 생깁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마음이 흐를 때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도 마찬가지입니다. 통하면 아프지 않고 통하지 않으면 병이 생깁니다.

때문에 제 진료도 소통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집에 TV, 냉장고,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이 있어도 전기가 들어오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우리 몸의 전기와도 같은 혈액이 모든 세포와 조직, 장기들에게 정상적으로 혈액을 공급해서 원활하게 소통해야만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도움말=구헌종
로하스한의원 대표원장. 17년 동안 혈액순환장애 치료만을 고집하며 환자들에게 절망과 타협하는 삶이 아닌, 희망을 꽃피우는 삶을 선물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해왔다.

<내 몸 살리는 혈관 소통>
구헌종 저, 경향신문사, 224쪽, 14,000원.
혈액순환이 얼마나 중요한 지 얘기하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생활습관 개선법을 제시한다. 각종 사진과 도표, 그림들을 활용하여 누구나 쉽게 자신의 몸을 관리할 수 있는 비법을 알려준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