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 벡스코에 열린 ‘한-아세안 CEO 서밋’의 기조연설에서 “친구를 넘어서 아세안과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제공=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 벡스코에 열린 ‘한-아세안 CEO 서밋’의 기조연설에서 “친구를 넘어서 아세안과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제공=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 벡스코에 열린 ‘한-아세안 CEO 서밋’에 참석해 “친구를 넘어서 아세안과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가 될 것”이라며 영원한 친구이며 운명공동체임을 강조했다.

오늘 개막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문 대통령 취임 이후 한국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로 ‘평화를 향한 동행, 모두를 위한 번영’이라는 슬로건으로 26일까지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참석한 ‘CEO 서밋’에서 한국과 아세안을 대표하는 500여 명의 경제인이 참석해 상생번영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기조연설에서 문 대통령은 “자연을 아끼고 조화롭게 다양한 종교와 인종, 문화와 정치체제를 이끌어온 아세안은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로 가는 해답을 갖고 있다”며 “한국은 아세안과 함께 새로운 세계질서를 만드는 데에도 항상 함께할 것”이라며 ‘아시아의 정신’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는 동아시아의 평화이며, 동아시아 경제를 하나로 연결하는 시작”이라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제3차 북미 정상회담 등 앞으로 남아있는 고비를 잘 넘는다면 동아시아는 진정한 하나의 공동체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며 평균연령 29세의 젊은 아세안에게 한국은 믿을만한 최적의 파트너”라며 “한국과 함께라면 더 빨리, 더 멀리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를 위해 3가지 협력 방향을 제안했다.

먼저 ‘사람 중심의 포용적 협력’을 위해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 역량 강화를 위해 ‘직업기술교육 훈련(TVET)’을 확대하고, 장학사업과 고등교육사업으로 고급인재 육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어 ‘상생번영과 혁시성장 협력’을 위해서는 “기술협력과 교역기반 확대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함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라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이번에 타결된 한-인니 CEPA 협정을 비롯해 말레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등 아세안 국가들과 양자 FTA 네트워크를 계속 확대하겠다.” 밝혔다.

끝으로 ‘연계성 강화를 위한 협력’을 위해 그는 “한국이 보유한 교통, 에너지, 스마트시티 분야의 강점을 활용, 아세안의 인프라 건설을 돕고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GICC), 한-아세안 인프라 차관회의 등을 통해 아세안 수요에 맞는 협력방식을 찾겠다.”고 말했다. 또한 “한-아세안 협력기금은 올해부터 연간 1400만 불로 2배 늘렸고, 한-메콩 협력기금은 내년까지 연간 300만 불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은 한국의 영원한 친구이며 운명공동체”라며 “아세안의 발전이 한국의 발전이라는 생각으로 언제나 함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