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는 물론 메신저, 인터넷, SNS. 카메라, 동영상 감상, 게임까지…. 스마트폰 하나면 안 되는 게 없다 보니 언제 배터리가 떨어질지 불안불안하다. 스마트폰 배터리, 어떻게 하면 오래 쓸수 있을까? 한국전지학회 회장 도칠훈 박사가 배터리에 대한 궁금증을 속시원히 풀어준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퓨리서치Pew Research’의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95%라고 합니다. 거의 전 국민이 스마트폰을 쓴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요. 사실 스마트폰은 적게는 수십만 원, 많게는 100만원을 훌쩍 뛰어넘는 고가품입니다. 배터리를 교체하는 데도 적잖은 비용이 듭니다.

그래서 누구나 한 번쯤 ‘어떻게 하면 폰 배터리를 최대한 오래,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까?’ 고민해 보셨을 겁니다. 더구나 좀 있으면 추석이잖아요? 차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만큼 보조배터리 등 나름의 비상수단을 강구할 테지만, 그래도 스마트폰을 오래 쓰는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메일이나 SNS 등의 푸싱 알림을 꺼 놓거나 쓰지 않는 앱을 닫는 것은 상식이지요. 스마트폰에서 배터리를 가장 많이 잡아먹는 부품은 바로 스크린입니다. 유튜브나 동영상을 덜 감상하거나 화면밝기를 어둡게 하면 확실히 스마트폰의 대기시간이 길어집니다.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배경화면을 검정색 계열로 하면 스크린의 소비전력량이 줄어듭니다. 화려하고 눈부신 바다 사진보다는 어두운 밤하늘 사진을 배경으로 설정하는 것이지요.

스마트폰의 홈화면과 배경화면을 검정색 계열로 바꾸면 배터리 소비가 줄어든다.
스마트폰의 홈화면과 배경화면을 검정색 계열로 바꾸면 배터리 소비가 줄어든다.

배터리를 완충하면 수명이 줄어든다는 건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아이폰의 경우 500회 이상 충전하면 배터리 용량이 원래의 80% 정도로 줄어든다는 것이 제조사의 설명입니다. 그래서 흔히 보조배터리를 사용하는데, ‘1만mAh짜리 보조배터리 하나로 4천mAh짜리 휴대폰을 2.5회 충전할 수 있다’고 오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에너지가 이동하거나 형태가 바뀔 때는 늘 에너지 손실이 발생합니다. 보조배터리에서 휴대폰 배터리로 전기에너지가 이동할 때는 각 배터리의 내부저항, 전자회로저항, 결선저항 등이 작용해 전압이 떨어집니다. ‘전기에너지 = 전압 × 전류 × 시간’이므로 전압이 떨어지면 실질적으로 충전할 수 있는 에너지 양이 줄어드는 것이지요. 실제로 보조배터리를 써 보신 분은 고개를 끄덕일 대목입니다.

배터리는 몇 %에서 충전해서 몇 % 까지 충전해야 가장 오래 쓸 수 있을까요? 스마트폰 배터리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전지는 완전히 방전되면 수명이 짧아집니다. 전지 내에는 전자를 주고받는 ‘집전체’라는 구성회로가 있는데,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면 이 회로의 손상이 가속화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배터리 잔량이 0%라고 뜨더라도 실제 배터리의 전압이 0V인 것은 아닙니다.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내부적으로 2.7V 정도의 전압이 유지되도록 설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상태로 오래 두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기 때문에 10% 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충전하시길 권합니다.

그렇다면 배터리는 몇 %까지 충전하는 게 좋을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배터리는 완충하면 수명이 줄어든다는 점을 감안하면 70~80%까지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생활필수품이 된 오늘날, 70~80%만 충전해놓고 쓰기에는 왠지 불안할 겁니다. 특히 외출이나 여행 등 충전 할 곳을 찾기 힘들고 보조배터리도 없는 상황이라면 말입니다. 그럴 때는 100%까지 충전하시되, 100% 충전되었다고 화면에 뜨더라도 한두 시간은 더 충전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전지 표면은 100% 충전되었지만, 안쪽은 아직 80~90% 만 충전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2007년 상용화된 이후 스마트폰은 눈부시게 발전해 왔습니다. 스마트폰 성능을 측정하는 지표인 긱벤치마크 점수에서 아이폰 X는 10,125 점을 기록했지만, 아이폰 1세대는 230점에 불과합니다. 약 44배 정도 성능이 향상된 셈이지요. 하지만 배터리의 성능은 지난 20여 년간 2.5~3배 정도 향상되었을 뿐입니다. 높은 전기저장량, 급속충전, 고출력방전, 안전성 등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서 배터리 성능을 향상 시키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보다 많은 에너지를 충전하여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으면서도 더 가벼워진 배터리, 주유를 하듯 급속충전이 가능한 배터리 등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자리잡은 배터리, 이제는 정확히 알고 더 효율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에 대한 잘못된 상식
1. 메모리효과memory effect
‘100% 충전된 배터리를 다 쓰지 않고 20% 까지 쓴 상태에서 충전하면, 방전되지 않은 20%는 쓸 수 없게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최근 스마트폰에 쓰이는 리튬이온전지에서는 이런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2. 배터리를 충전할 때 전자파가 나온다?
가정용에서 쓰는 교류 전기를 충전기가 직류 전기로 바꿔주는 과정에서 전자파가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휴대폰으로 통화할 때 발생하는 전자파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니, 안심해도 좋다.

글=도칠훈
현재 한국전지학회 회장이자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교수, 한국전기연구원 책임 연구원 등을 맡고 있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배터리 전문가다. 경북대에서 공업화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미 MIT 객원 연구원을 역임했다. 국무총리 표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한국전기연구원장 표창 등 다수의 표창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