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투머로우

상단여백
HOME Special Issue
꿈이 있다면, 외모의 스펙트럼을 넓혀라!외모 콤플렉스 가이드 ⑤ 내면의 외모도 중요하다
강진주 | 승인 2019.09.26 17:12

사람들은 겉모습보다는 그 사람이 풍기는 이미지에 호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내면의 내 모습’을 가꾸는 이미지 컨설턴트에게 ‘또 다른 외모’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20분 후에는 진짜 이미지가 좌우한다

자신의 이미지에 변화를 주고 싶을 때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헤어스타일을 바꾸고, 색다른 옷을 입고, 메이크업으로 치장을 하는 것이다. 생김새와 옷차림은 분명 첫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문제는 이렇게 만들어 낸 첫인상은 20분 이상의 만남에서는 눈처럼 사르르 녹아 없어진다는 사실이다. 한 사람의 진짜 이미지는 내면의 태도에서 우러나오기 때문이다. 자신의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눈으로 단번에 파악할 수 있는 겉모습이고, 두 번째는 심상心像이다. 심상은 내면에 존재하는 것으로, 눈빛이나 태도, 표정과 자세 등에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온다.

완벽한 외모는 거리감을 두게 한다

이미지 컨설팅은 완벽한 외양을 추구하지 않는다.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성취함으로써 행복에 이르는 것을 지향한다. 외모 중에서 고치고 싶은 부분들이 때로는 장점이 되기도 한다. 모든 것이 자신이 처한 상황과 추구하는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이 중요하다. 우리는 항상 완벽을 추구하려는 습성을 가지고 있지만, 100퍼센트 완벽한 존재를 만나면 주눅이 들어 거리감을 두고 싶어진다. 그렇다면, 완벽한 존재가 되어 자기 만족을 누리는 것보다 다수와 동질감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을 만들어내는 편이 더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강진주 소장의 팁-이미지를 고민하는 당신에게,

탈모 고민이 있는 취업준비생 27세 남자.

헤어스타일은 남자에게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고민이 더 많으실 듯합니다. 탈모고민으로 스킨헤드 스타일을 시도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우선 취업을 위해서는 머리카락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커트를 할 때 전체적으로 똑같은 길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길이로 짧게 자르면 탈모가 크게 눈에 띄지 않을 것입니다.

면접에서 번번이 떨어지고 마는 청순가련형 24살 여학생.

면접 때는 여성적인 이미지를 보이는 것 보다는 비즈니스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피스보다는 재킷과 스커트 복장을 하시고, 셔츠 스타일의 이너웨어를 입어주세요, 또한 정장의 컬러는 남색을 선택하는 것이 비즈니스 이미지를 만드는데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면접장에 들어가서는 많이 웃지 마세요!

66사이즈, 긴 생머리에 이목구비가 작아 평범한 이미지를 가진 30대 여성. 중요한 발표를 앞두고 있다.

우선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어 묶어보세요. 머리장식을 하지 않는 것이 좋고, 끈도 화려하지 않은 색이 좋습니다. 메이크업에서 아이라인을 신경써서 그려야 합니다. 얼굴의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주기 때문이죠. 의상은 진한색의 정장에 선명한 컬러의 이너웨어를 입으세요, 심플한 디자인을 고르면 더 샤프한 이미지 연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강진주
이미지 컨설팅 분야를 국내에 정착시킨 대표적인 이미지 컨설턴트로 퍼스널이미지연구소 소장이다. 뉴욕 파슨스 디자인 스쿨, 도쿄 WAM 국제 컬러리스트 인스티튜트에서 수학했다. 저서로 <카리스마 스타일링> 외 다수가 있다.

강진주  sori35@nate.com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진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